두드러기 응급처치 하는 방법은

반응형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기면 가렵고 부풀어 올라서 신경이 쓰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서 가볍게 여기고 넘기는 편이에요. 하지만 자주 재발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을 줄 수 있답니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하는 피부질환인 두드러기 응급처치 방법과 원인을 알아두면 좀더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함께 알아보아요.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의 원인으로는 음식, 식물, 곤충 등이 있는데요. 해산물이나 육류, 계란, 유제품, 곡류, 채소, 식품 첨가물로 인해 발생하는데 특히 밀, 메밀, 유제품, 계란, 땅콩은 5대 알레르기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요.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우유를 섭취하면 구토, 두드러기증상은 물론이고 심하면 쇼크가 올 수 있어서 평소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식물이나 곤충 중에는 쐐기풀, 벌 등이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를 발생시킨답니다. 비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의 원인으로는 물리적 자극인 속옷에 의한 마찰, 가방 줄의 압박, 더위와 추위가 있으며 땀이나 목욕으로 인한 자극도 두드러기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분명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피로가 쌓였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감염 등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저하 되고 내장 기관이 약해지기 때문에 생길 수 있으며 스트레스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답니다. 갑자기 부풀어 오르고 가려울 때 두드러기 응급처치를 해야하는데요. 올바른 4가지 대처법이 있답니다.

 

 

먼저 환부를 차가운 수건으로 차갑게 식혀주세요. 두드러기가 생기면 가렵고 긁게 되는데 긁으면 증상이 더 악화되기 때문에 차게해서 가려움을 가라앉히는 거에요. 단, 한랭 두드러기에는 맞지 않는 방법입니다.

 

 

알코올을 자제해 주세요. 몸에 알코올이 들어가면 가려움증이 심해지니 주의하시고 커피나 홍차 등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두드러기가 났을 때는 마시지 않도록 하세요.

 

 

제대로 몸을 쉬게 해주세요. 원인을 알고 있을 경우에는 그것을 멀리하면 되지만 분명한 원인 없이 발생했을 때는 스트레스나 피로 등을 의심해보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했을 경우 약 30분~ 1시간 정도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답니다.

 

 

마지막으로 증상이 가라앉지 않을 경우에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방치하면 만성화 될 수 있고 만성화 되면 몇 개월에 걸쳐 고생을 할 수 있어요. 바르는 약은 큰 효과가 없고...주로 약물로 치료를 한답니다. 두드러기 응급처치로 환부를 차게 식히고 휴식을 취해도 소용이 없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