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정상범위 성인 고혈압 수치는

반응형

여러분의 혈압은 높은가요 아니면 정상인가요? 평소 건강에 신경을 쓰지 못하더라도 혈압 만큼은 챙기는 편인데요. 고혈압인 가족이 있어서 늘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아직까지는 성인 혈압 정상범위에 속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이 이어지다보면 고혈압 수치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왜 고혈압을 조심해야 하는걸까요... 일단 자각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어렵고 방치할 경우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신장 질환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에요. 혹시 나도? 성인의 경우 수축기 140mmHg, 이완기 90mmHg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한답니다. 두 조건을 모두 갖추었거나 하나라도 고혈압 수치 기준을 초과하면 진단내릴 수 있어요.

 

 

반대로 정상보다 낮은 것을 저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수축기 100mmHg, 이완기 60mmHg 기준이 됩니다. 그러나 혈압은 쉽게 변동이 되는데요. 운동 후 또는 긴장이나 흥분을 하면 상승하고 하루동안에도 여러번 변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측정을 하지 않으면 정확한 수치를 알수 없어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같은 시간대에 측정을 해야 하는데요. 혈압 정상범위는 수축기 120~ 129mmHg, 이완기 80~ 84㎜Hg 입니다. 130/85 미만이라면 정상으로 판단되지만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상승하기 때문에 50대 이상일 경우 정상 혈압 수치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하여 자신의 나이 + 90까지를 정상치로 보았는데요. 60세일 경우 90을 더한 150mmHg까지를 정상치로 보기도 했지만 현재는 130 /  85mmHg 미만을 정상 수치로 정하고 있습니다.

 

 

최대 135 ~ 140mmHg 이상 최소 90mmHg 이상일 경우, 최대 또는 최소 어느 한쪽만 높은 경우에도 진단내려지는데.. 왜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지는 걸까요? 원인으로는 유전, 생활습관 ( 과도한 염분 섭취, 비만, 스트레스, 과음, 흡연) 이 있으며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비만인 분들은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조절하고 혈관을 급격히 수축시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흡연은 삼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혈압 또한 식생활이나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과음을 하지 않고 찬음식을 삼가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기립성일 경우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울 수 있어서 동작을 천천히 하고 아연, 철, 셀레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1, B2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정상범위인지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시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체크해보시고 고혈압 수치에 가깝다면 잘못된 생활습관은 없는지 되돌아보고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