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래빼는법 가래 삭히는 방법은

반응형

10월이 되면 제법 쌀쌀해지고 밤낮의 기온차도 커지는데요. 낮은 덥고 새벽과 밤은 춥고... 변덕스런 날씨 때문인지 주변에는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어요. 전 감기에 걸리면 가래때문에 유독 힘든데.. 쉽게 목에 가래빼는법은 없는걸까요. 어릴적부터 유독 가래를 잘 뱉지 못해서 고생했다면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알려진 도움되는 음식과 가래 뱉는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폐와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무색 투명한 가래는 평소에도 나오지만 감기에 걸리거나 기관지가 염증을 일으키면 분비량이 증가하고 점성이 강해지는데요. 특히 세균성 감기에 감염되면 세균과 싸워 남은 백혈구의 잔해가섞여 걸쭉한 노란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대부분이 감기로 인해 생기며 만성기관지염, 폐렴 또한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니 3주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목에 가래가 달라 붙어 있으면 불쾌한 느낌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부분 기침을 해서 뱉어내는데 아무리 기침을 해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어릴적부터 유독 가래뱉는 것에 약한 분들도 있습니다.. 억지로 뱉어내려고 세게 기침을 하면 오히려 목이 상하고 피가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가볍게 기침을 해도 나오지 않는다면 기침이 아닌 숨을 깊게 내뱉는다는 느낌으로 이동시켜보세요. 아래를 보고 숨을 세 번정도 내뱉은 후 가볍게 기침을 하면 좀더 수월하게 나옵니다. 목에 가래빼는법으로 수분 섭취는 정말 중요한데요. 점액 덩어리라서 목이 건조할수록 들러붙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차를 수시로 마시면서 목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가습기로 방의 습도를 조절해주세요. 공기가 건조하면 가래가 잘 나오지 않고 감기에도 걸리기 쉬우니 미리 예방을 하기 위해서라도 적정 실내 습도 40~60% 를 유지해주세요. 가습기가 없다면 물을 끓이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음식을 먹을 때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알코올이나 매운 음식,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은 자극을 주니 가능한 피하고 가래 삭히는 방법인 연근, 꿀, 생강, 무 등의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그리고 목이나 기관지, 폐에 악영향을 미치는 담배는 금물이에요. 담배는 가래를 만들어내는 원인이기도 해요. 만약 생활하는데 불편할 정도로 많이 나오면 가래를 삭히는 약을 먹는 것도 방법이에요.

 

 

차를 자주 섭취해서 잘 배출되게 하는 편인데 몇 가지 도움되는 음식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파의 흰부분에는 황화아릴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열할 경우 흡수가 잘 됩니다. 따뜻한 차로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하며 기관지염에 효과적이에요. 생강은 발한 작용을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가라앉혀주니 생강을 갈아서 뜨거운 물에 레몬, 꿀을 함께 넣어 마셔보세요.

 

 

무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폐의 열을 잡는 효과가 있어서 감기로 인한 증상을 가라앉혀 줍니다. 강판에 갈아서 무즙과 꿀을 함께 드시는 것도 좋아요. 파, 살구, 파인애플, 생강, 무, 배, 꿀, 도라지, 우엉 등은 목에 가래빼는법이자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니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계절엔 따뜻하게 차로 자주 챙겨 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