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법 정상수치는

반응형

옛날과 달리 젊은 사람들에게 녹내장이나 시력저하, 눈의 피로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저 또한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눈이 혹사 당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안구건조증이나 충혈 등이 자주 발생해 눈 건강에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실명을 일으키는 녹내장의 경우에는 눈의 안압이 높아진 것도 원인이 되니 안압 정상수치와 안압 낮추는법을 알아두세요.

 

 

실명을 할 수도 있는 눈질환인 녹내장은 안압이 높은 것이 원인으로 시신경이 압박되어 괴사하고 그 결과 시야가 결손되는 무서운 질병이에요. 나이에 상관없이 생길 수 있으며 40이 넘어 많이 나타나는데요. 그래서인지 주변에서 40세 부터는 녹내장 검사를 꼭 해야한다고 당부해주더라고요.

 

 

안압 정상수치는 10~20mmHg로 알려져 있으며 이보다 높아지면 시신경이 압박되어 손상될 수 있어요. 하지만 시신경에 영향을 주는 안압에는 개인차가 있는데요. 정상치보다 높은데 그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거나 정상치보다 낮은데 그 사람에게는 너무 높아서 시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답니다.

 

 

왜 안압이 높아지는 걸까요 안압 낮추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미리 알아두세요. 안압은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흐르는 액체인 방수의 양에 따라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데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방수의 흐름이 멈추거나 양이 많아지면 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여름보다는 추운 겨울에 높아지고 비만한 사람일 수록 안압이 높은 경향이 있어요. 또한 고 카페인의 에너지 음료가 안압을 높이는 원인으로 지적되기도 했는데요. 음료처럼 자주 마셨는데.. 과다 섭취는 피해야 겠어요.. 그 밖에 흡연이나 음주, 꽉 조이는 옷, 장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물구나무를 서는 동작또한 안압을 높일 수 있답니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느긋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위험 요인을 피해야 하는데요. 목을 조여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옷이나 담배, 술을 멀리하고 장시간 눈을 혹사시키지 않아야 한답니다. PC와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 분들이라면 눈을 쉬게 하고 작업 중에 눈 깜빡이는 횟수를 늘려주세요.

 

 

약물 이외에 직접적으로 안압 낮추는 방법은 없지만 눈을 쉬게 하고 눈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안약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내장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걸리지 않도록 운동도 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좋아요. 녹내장의 경우 조기 발견을 할경우 예후가 좋기 때문에 가끔 한 쪽 눈을 감고 보이는 것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