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통 심할때 가라앉히는 방법은

반응형

한밤중 갑자기 치통이 찾아오거나 업무(공부) 중에 치통이 생기면 정말 고통스러운데요. 치통 심할때는 통증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 두통까지 생길 정도에요. 치과에 가야 하나.. 하지만 시간이 너무 늦었고 가까운 곳은 예약이 이미 꽉 찬 상황, 갑자기 치통심할때 집에서 할 수 있는 대처법은 없는걸까요? 또한 주의해야 할 행동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복통, 요통, 두통 등 다양한 통증 중에서 치통이 가장 아프게 느껴진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밤에 더 심하게 느껴져서 잠들지도 못하겠고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해도 통증 때문에 머릿속에 들어오는 것이 없답니다. 충치라도 생긴걸까... 치통이 생기는 이유부터 알아보아요.

 

 

찬 것을 먹었을 때 아프고 단음식에 예민하다면 충치를 의심할 수 있어요. 치아는 법랑질, 상아질, 치수 등으로 되어 있는데 충치로 인해 상아질과 법랑질 경계까지 손상되면 통증을 느끼게 된답니다. 만약 따뜻한 음식으로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상아질의 깊은 곳까지 손상된 것이니 가능한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아요.

 

 

잇몸 질환으로 인해 아플 수 있어요. 치주질환이 진행되면 제대로 치아를 지탱하지 못하고 씹을 때마다 통증이 생긴답니다. 평소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을 경우, 치아에 금이 생겨있거나 부분적으로 깨져 있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질병으로 인해 치통 심할때도 있는데요. 드물지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욱씬거리고 아픈 치통 민간요법으로 가라앉히는 방법은 없는걸까? 일단 아픈쪽 뺨을 식혀주세요. 얼음주머니나 찬 수건으로 환부를 차게하여 혈액순환을 억제하는 것으로 치통이 심할때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통증은 혈액이 몰려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차게해서 혈액의 흐름을 느리게 해주는 거에요.

 

 

미지근한 물론 입안을 헹구어 주세요. 너무 차겁거나 뜨거운 물은 피하고 녹차물이나 소금물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의 경우 살균작용이 있어서 입안의 세균을 줄일 수 있으며 소금물은 박테리아를 감소시키고 신경의 부종을 완화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어요.

 

 

치아 사이에 음식찌꺼기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칫솔로 청소를 해주는 것도 좋아요. 음식 찌꺼기가 치아와 치아의 신경을 압박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양치질을 대충한 다음날엔 잇몸이 붓고 치아사이에서 찌꺼기가 나왔던 경험이 있다면 치실사용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아무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에는 진통제를 사용해야하는데요. 어디까지나 치통 응급처치 방법이며 진통제로도 낫지 않는다면 정확히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미루고 미루다가 병을 키울 수있답니다. 그리고 통증이 있을 때 해서는 안되는 행동도 잊지말아야 하는데요.

 

 

양치질을 하는 것은 괜찮지만 손으로 잡고 흔들거나 만들지 않아야 해요. 충격을 준다고해서 통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더 심해집니다. 금주하세요.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일시적으로 통증을 잊을 수 있지만 다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강한 통증에 시달릴 수 있어요. 뜨거운 물로 목욕하기, 심한 운동하기 등도 치아의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심해집니다.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만한 음식은 없을까.. 치통 심할때는 시금치 잎을 씹거나 무, 양파 등을 물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으로 충치가 원인일 경우에는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충치를 오래 방치하면 신경치료를 하게되고 치료하는 비용이나 시간만 늘게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