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소법은

반응형

바닥에 앉았다가 일어설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통증은 없는데 내버려 두어도 괜찮을 걸까요. 가끔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면 뚝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통증도 없고 불편함이 없어서 치료를 받아야 겠다는 생각보단 내버려두게 되는 것 같아요. 나이가 어릴 경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라고 말해도 괜찮아 라고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 혹시 질환이 있는건 아닐까요.

 

 

소리는 나지만 통증이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해요. 하지만 통증이 동반된다면 관절 질환이 있을 수 있어서 정확한 원인을 찾고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가끔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서 걱정이 되는데 왜 소리가 나게 되는걸까요.

 

 

소리가 나도 아프지 않은 것은 기포의 소리다?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곳으로 활막으로 싸여 있고 그 안에 관절액이 들어 있어서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무릎을 갑자기 구부리거나 펴면 내부의 기압이 변하고 그로 인해 관절 속에 기포가 발생해요. 이 기포가 터질 때 울리는 소리가 무릎에서 나는 소리의 정체랍니다. 가끔 소리가 나고 통증은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하지만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계단을 내려갈 때 소리가 나고 통증을 느꼈다면 골관절염일 가능성이 있어요. 골관절염은 노화와 무릎에 부담이 축적되어 관절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 통증이 나타나며 어느정도 움직인 후에는 통증이 경감됩니다. 주변에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통증이 있어요 라고 말하면 조기에 치료를 받아보라고 하는 것이 좋아요.

 

 

운동을 하다 또는 사고로 인해 무릎에 강한 부하가 걸려 인대가 손상되고 찢어졌을 때도 소리가 날 수 있어요. 인대가 손상되면 움직일 때 심한 통증과 소리가 나며 걸을 때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 밖에 슬개연골연화증이라고 지나친 무릎 사용, 상처, 근력부족, 잘못된 걸음 걸이 등으로 슬개골에 부담이 축적 손상을 입은 경우 아프고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통증이 함께 있을 경우 내버려 두어도 괜찮은지 아니면 서둘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되는데요. 원인이 분명하고 증상이 가볍다면 2~3일 정도 휴식을 취해보세요. 등산을 무리하거나 일하다가 무릎을 혹사시켰다 등 원인을 알고 증상의 정도가 가볍다면 관절 주위 근육이나 힘줄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고 통증이 며칠 동안 계속된다면 어떤 질병이 숨어 있을 수도 있어요. 무릎에 통증이 있어도 약물이나 찜질 등으로 완화시키고 그대로 두는 분도 계신데요. 결국 병이 진행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정확하게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평소 무릎통증 악화를 막는 방법도 알아두세요. 비만으로 체중이 증가하면 무릎에 부담이 커지니 과식과 과음은 조심하세요. 식사할 때는 필수 영양소 특히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여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통증 악화를 막는 방법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도 있어요. 아무렇지 않게 했던 동작이 부담을 줄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 급하게 움직이기 보다 천천히 움직이세요. 갑자기 서거나 앉지 않도록 해야 돼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도 관절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왜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스트레칭을 습관화 하면 도움이 되니 한 자세로 오래 작업할 경우 짬을 내어 스트레칭도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