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전염되나요

반응형

여름에는 식중독으로 겨울이 되면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는 위장염의 원인은 여러가지인데 겨울철에는 강력한 전염성을 가진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유행을 한답니다. 전염성이 높기때문에 가족 한사람이 걸리면 모두가 걸리는 경우도 많아요.

 

 

식중독이 세균성 위장염이라면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에 의한 위장염으로 매년 겨울철에 유행을 하는데요. 11월 정도부터 서서히 증가해서 3월까지는 유행을 한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작고 구형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추운 날씨에도 생존하고 전염력이 강한데요. 구토나 변에 1g 당 최대 10억 개의 바이러스가 포함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먼저 노로바이러스가 어떻게 감염이 되는지 부터 알아보아요. 이미 감염된 환자의 침이나 오염된 손으로 잡은 물건을 통해서도 전염 될 수 있어요. 간병을 해주다가 토사물 등을 통해 2차로 감염되는 경우도 많아서 손을 자주 씻고, 소독하고, 환자와 물건을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해요.

 

 

음식을 만드는 사람이 감염되어 있으며 그 사람이 만든 음식을 먹은 경우, 오염된 어패류를 충분히 조리하지 않고 먹었을 경우, 오염된 식수를 먹었을 경우에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공동생활을 하는등 사람끼리의 접촉 기회가 많을수록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이 전염되기 쉬워요. 가족과 주변사람을 위해 노로바이러스장염 전염을 막을 수 있도록 개인위생에 신경써야 해요.

 

 

증상은 구토와 설사가 주 증상이지만 가벼운 발열 등 개인차가 있어요. 가족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함께 감염된 적이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구역질이 나다가 가라앉을만 하니 설사가 이어지더라고요.. 화장실을 계속 왔다 갔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24 ~ 48 시간으로 다른 바이러스보다는 짧아요 증상또한 1~2일 정도면 자연 치유된답니다.


갑자기 메스꺼움이 느껴지고 구토를 하게 됩니다.
발열 증상이 발생해요  (37 ~ 38 ℃ 정도의 가벼운 발열이에요)
배가 따끔따끔한 느낌의 복통 증상이 나타나요
물 같은 변이 나옵니다.
구토와 설사를 계속하다보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치료 방법은 따로 없는데요. 장염 증상이 나타나고 대략 1~3일 정도면 증상이 가라앉습니다. 건강한 성인 이라면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자주 보충하시면 자연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는 유아나 노인의 경우 탈수 증상 및 체력 소모가 많아서 수액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어요.

 

 

회복을 했지만 전염성은 3일~2주간 이어지기 때문에 예방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모든 감염 예방의 기본은 손씻기로 손톱 손바닥, 손가락 사이를 꼼꼼하게 닦아야 한답니다. 외출 후에는 무조건 손을 닦아주세요. 음식의 경우 충분히 가열해서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노로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굴을 비롯 조개를 생으로 먹기보다 충분히 익혀드시는 것이 좋아요. 겨울만 되면 더 극성을 부리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과 예방법 잊지마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