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충혈의 원인 따른 대처방법

반응형

아침까지는 괜찮았는데 오후에 거울을 보니 눈이 빨개져 있던 경험이 있는데요. 보통 눈 충혈의 원인으로 눈병을 떠올리기 때문에 걱정이 되더라구요. 갑작스런 눈충혈의 원인이 뭘까 정말 눈병 때문일까요. 눈 충혈되는 이유를 알아두고 올바르게 대처하세요.

 

 

눈 충혈은 어떠한 원인으로 흰자위 부분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게 보이는 증상인데요. 흔히 경험하기 때문에 저절로 나아지겠지 방치하는 분들도 많아요. 하지만 눈에서 보내는 질병의 사인일 수 있으니 충혈된 위치를 잘 확인해 보세요.

 

 

결막 충혈은 눈꺼풀 아래와 흰자위 부분이 붉어져 있는 상태를 뜻하는데요. 세균이나, 바이러스, 꽃가루, 먼지 등 이물질이 눈 표면에 닿아 결막염을 일으켜 발생한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으로 흰자위가 충혈되는거에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비감염성으로 꽃가루, 먼지, 화장품 등의 원인물질이 결막에 접촉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하는데요. 증상으로 가렵고 붓고, 끈적한 눈곱이 나오게 됩니다. 다행히 전염이 되지는 않아요. 전염되는 눈 충혈의 원인은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결막염 이랍니다.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결막염의 경우 전염성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눈을 비비다가 손에 바이러스가 옮겨가고 그 손으로 문고리나 물건을 만져 바이러스가 옮을 수 있어요. 감염된 사람과 수건을 함께 사용하다가 옮기도 합니다. 만약 충혈 원인이 바이러스성 결막염일 경우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해요.

 

 

질병이 아닌 눈이 피로하거나 건조할 때, 콘택트 렌즈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혹사 시켰을 때도 결막이 충혈 될 수 있어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무리하게 사용해서 피로해지면 그날 저녁엔 빨간 토끼 눈이 되어 있더라구요. 장시간 사용할 경우 틈틈이 눈을 깜빡이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흰자가 아닌 각막인 검은자 주위에 발생하는 것은 머리모양충혈이라고 하는데요. 각막 주위로 충혈이 심하며 멀어질 수록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각막 질환, 홍채 염증, 급성 녹내장, 포도막염 등이 있으며 각막 질환의 경우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요. 녹내장의 경우 방치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충혈이 아닌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원인은 타박상, 스트레스, 갑작스런 혈압 상승, 심한 재채기 등이 있으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고 재발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 각막 등 위치에 따른 눈 충혈의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충혈을 일으키는 원인은 가벼운 것 부터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무거운 질환까지 다양하기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심각한 질병이라도 조기 발견하여 소중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