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아랫배 통증 생기는 이유는

반응형

임신 초기에 볼 수 있는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임신 초기에는 사람에 따라 아랫배가 따끔거리거나 생리통같은 둔하고 묵직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으로 불안해 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왜 복통이 발생이 나타나는지 조심해야하는 통증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임신한 여성의 임신초기 증상으로 하복부 통증이 나타나게되는데요. 통증은 쿡쿡 쑤시거나 따끔거리거나 둔통이거나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습니다. 대부분 하복부에 나타나며 하루 종일 아프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있다가 없어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당기는 듯하고 욱신거리는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자궁 변화 때문인데요. 임신을 하면 아이가 성장할 수 있도록 자궁이 커지고 그 영향으로 주변 장기와 뼈를 압박하여 일으키거나 자궁에 혈류가 증가해 하복부가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밸런스가 크게 변화하면서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임신 초기의 복통은 자연스러운 신체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통증 자체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고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부담이 가해지면 유산의 위험이 생기니 주의해주세요. 만약 생리통과 같은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무리하기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피로를 쌓이게 하는 작업, 잦은 계단 오르내리기 등은 피해주세요.

 

 

자궁의 성장, 호르몬의 변화등 다양한 변화로 아랫배가 아플 수 있는데 만약 참기 힘들고 기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경우 혼자서 참지 말고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통증의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끼는데 마치 바늘이나 포크 같은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따끔한 복통이 있을 수 있고 하복부 전체가 당겨지는 듯한 느낌과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 복통이 있으면 유산의 징후는 아닐지 걱정이 되는데요. 임신 12주까지는 자궁 내 환경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유산이 되기 쉬운 시기입니다. 만약 통증이 점차 강해지고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진찰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복통과 함께 출혈, 기초 체온 저하, 두통 등이 나타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변비로 인해서 아랫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변비를 일으키기 쉬우며 이로인해 복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변비로 고생하지 않도록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여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때문에 복통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 다양한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설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설사로 인해 복통이 자주 날 수 있으니 식사를 재검토하거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임신초기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거나 장시간 서있거나, 몸을 차게 하지 마시고 통증이 있을 때는 차가운 음료와 음식은 피하고 배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만약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심하고 지속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