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종류는

반응형

음식을 편식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임신중에는 가려야 하는 음식이 있어요. 날것, 알코올, 카페인은 물론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이 다양하답니다. 임산부의 건강은 물론 아기를 위해서라도 조심해야하는 임산부가피해야할음식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실 수 있었으면 해요.

 

 

임신 중에는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편식이나 과식은 피하고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된 생선, 고기, 콩은 물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방, 나트륨의 섭취는 주의하셔야 해요.

 

 

생고기는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이에요. 생고기를 먹을 경우 톡소플라즈마라는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으며 만약 감염된 경우 아이에게 정신 발달 지연, 뇌성마비 등의 선청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요. 톡소플라즈마는 67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사라지기 때문에 고기는 구워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달걀도 피해주세요. 달걀 껍질에는 살모넬라균이 묻어 있을 수 있고 살모넬라균에 감염되면 임산부가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요. 계란을 드실 때는 제대로 익히고 육회나 간 등에도 살모넬라균이 들어 있으니 먹지않도록 해야합니다.

 

 

신선한 생선회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어서 평소에 문제없었던 음식으로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요. 식중독으로 구토나 설사가 발생하면 태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음식은 생으로 드시지 마시고 가열하여 드실 수 있었으면 해요. 생고기를 만 진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다시마는 과잉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과잉 섭취시 태아의 갑상선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답니다.

가열 살균하지 않은 치즈에는 리스테리아라는 균이 들어 있으며 이는 유산이나 조산, 신생아 수막염이나 패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임신중에는 블루치즈,카망베르같은 자연치즈는 삼가하고 치즈가 먹고 싶을 때는 살균 처리된 가공치즈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을 자주 먹는 습관이 있는 분이 갑자기 술을 끊는 것은 대단한 일인데요. 알코올은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라는 선천성 증후군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이에요. 음주를 하지 않으면 절대로 발병할 일이 없으니 알코올이 마시고 싶은 날엔 알콜 프리 제품을 드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하루에도 2~3잔 씩 마셨던 커피도 안돼요.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매일 마시다가 갑자기 끊으면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디카페인 음료로 챙겨드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생고기, 생어패류, 날달걀, 큰 물고기, 다시마, 톳, 간, 자연치즈, 알코올, 카페인음료 등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알코올이나 날 음식은 기본적으로 삼가해야하며 다른 식품은 섭취량을 잘 지키면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건강은 물론 아기를 위해서라도 위 음식들은 조심하셨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