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나쁜 음식 반대로 좋은음식은

반응형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고혈압에 나쁜 음식은 삼가하고 반대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소금의 섭취는 혈압을 올리는 가장 큰 요인이니 염분이 많이 함유된 고혈압에 나쁜 음식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답니다. 어떤 음식이 해가 되고 약이 되는지 알아 두면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니 확인해 두세요.

 

 

좋지 않은 음식으로 염분이 높은 음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소금을 과다 섭취하면 혈액에 나트륨이 쌓이고 이를 조절하려는 작용에 의해 혈류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간답니다. 소금 과다 섭취는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하루에 6g 이하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소금이 많이 함유되어 삼가해야할 고혈압에 나쁜 음식으로는 젓갈류, 장아찌류, 김치류 등이 있으며 국물이 있는 음식도 피하거나 줄이도록 해야해요. 특히 인스턴트 라면은 피해야 할 음식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고혈압을 유발시키거나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국물을 남기면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면에도 이미 염분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조미료를 사용할 때도 주의가 필요한데요. 간장, 된장은 염분량이 많은 조미료라서 건강을 위해서는 식초나 후추 등으로 간을 하는 것이 좋아요. 소금이 많이 함유된 음식 뿐만아니라 동물성지방이 많은 식품도 주의해야 해요. 동물성 지방을 과다섭취하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혈액이 끈적해지고 혈류에 문제를 일으켜 혈압을 올려버린답니다.

 

 

감자칩, 컵라면, 인스턴트 식품, 냉동 식품, 버터와 마가린을 가득 넣은 케이크, 아이스크림, 패스푸드 등은 삼가해주세요. 몸에 안 좋다는건 알아도 맛은 좋아서 갑자기 줄이기 정말 힘든데요. 너무 참으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이고 혈압이 높아진다는 분도 있으니 적당히 드시고 운동을 하고,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가족 중에 또는 자신이 고혈압일 경우 어떤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고 세 끼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탄수화물, 양질의 단백질,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위주로 챙겨드시면 좋아요. 단백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채소과일에 들어 있는 칼륨은 여분의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 시켜 낮추는 효과가 있답니다. 과일의 경우 중성 지방 수치가 높은 분은 적당량 챙기시고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칼륨많은 식품을 과다섭취하지 않게 신경써주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등푸른 생선으로는 정어리, 꽁치, 고등어, 참치, 전갱이 등이 있는데요. 등푸른 생선에는 DHA와 EPA등 혈액을 맑게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인지 과일인지 헷갈리지만 몸에 좋은 식품인 것은 확실한 토마토! 빨갛게 익은 토마토에는 칼륨, 비타민, 리코펜, 루틴 등 좋은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주스로 드시거나 설탕과 소금 대신 식초를 곁들여서 드셔보세요.

 

 

호두에 들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견과류에는 지방질이 많아 칼로리가 높으니 하루에 28g 정도만 드시는 것이 알맞습니다. 그냥 먹기 질린다면 요구르트에 바나나를 썰어 넣고 호두를 뿌려서 드셔보세요. 바쁠 때 식사 대용으로도 좋더라구요. 짜고 기름진 고혈압에 나쁜 음식은 삼가하고 혈액을 맑게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챙겨서 혈관 건강을 지키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