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강화에 좋은 음식 어떻게 먹을까

반응형

면역력이 저하되면 추운 겨울은 물론 더운 여름에도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따라서 평소 면역력강화에 좋은 음식을 챙겨 몸의 저항력을 길러두어야 한답니다. 혹시 최근 컨디션이 나쁘거나 감기에 걸렸거나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면역력이 약해져 있다는 증거이니 면역력강화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다시 몸 튼튼하게 만들어주세요.

 

 

생으로 먹으면 냄새가 신경쓰이지만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만한 것도 없어요. 알리신이란 성분때문에 냄새가 강한건데 알리신은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답니다. 살균 작용이 강해서 약 30종류의 세균 바이러스를 물리쳐주고 감기나 독감을 예방할 수 있어요. 뿐만아니라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암을 예방해 하는 친숙하면서도 뛰어난 효과를 가진 식재료에요.

 

 

흔히 마늘은 생으로 먹어야 좋다고 하는데 가열할 경우 살균 효과가 감소하기는 해도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서 매운 맛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가열조리하여 드셔도 됩니다. 꿀이나 간장에 절이거나 올리브유에 볶아먹거나 편한 방법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생마늘은 과다 섭취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2~3쪽을 넘지 않도록 하세요.

 

 

생강의 매운맛 성분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체내 저항력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살균작용도 있어서 식중독 등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하루에 1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생강꿀차로 드시면 남녀노소 부담없이 챙길 수 있어요.

 

 

면역세포의 약 70%가 대장에 있어서 요구르트 등 유산균 제품을 챙기면 좋아요. 좋은 균을 증가시켜 장내 환경을 정돈하면 면역세포도 활성화된답니다. 요구르트를 드실 때는 식이섬유가 많은 바나나 또는 사과를 곁들이면 항산화 작용을 높일 수 있어요.

 

 

낫토, 콩 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챙겨드세요.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하며 콩 제품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콩은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서 물에 끓여 차처럼 드셔도 좋습니다.

 

 

토마토에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리코펜이 들어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이에요.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 먹었을 때 효과가 높아진답니다. 올리브기름에 익히면 라이코펜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으니 토마토 달걀볶음으로 챙겨보세요.

 

 

표고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햇빛에 말리면 비타민가 생성되서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겨울에는 햇빛이 부족해지기 쉽고 그로 인해 뼈 건강이 나빠지고,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표고버섯 2~3개만 챙기면 비타민d부족을 해소할 수 있어요. 볶아서 먹거나 튀겨먹거나 다양하게 조리해 드실 수 있는데다 식감이 쫄깃해서 고기를 대신에 챙겨드셔도 좋아요.

 

 

활성 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면 면역세포의 기능을 저하시켜서 항산화력이 높은 과일과 채소도 자주 섭취해야 하는데요. 과일중에서는 베리류에 항산화물질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시력 개선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하니 우유나 요구르트에 섞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식후에 녹차를 드시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요.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이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준답니다.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충치와 구취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하루에 4잔 정도 챙겨드세요.

 

 

비타민 A, C, E 가 풍부한 시금치, 부추, 브로콜리, 호박, 키위, 매실 등도 면역력강화에 좋은 음식으로 평소 균형 잡힌 식단으로 챙겨드시면 면역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운동과 충분한 수면도 필요한데 아무리 식생활에 신경써도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 모처럼 생친 영양분이 소용없어 진답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니 꼭 신경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