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 종류는

반응형

역류성식도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필요하지만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 아무렇지 않게 먹는 음식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있으며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될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지기때문에 평소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식생활로 젊은층에서도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늘고 있어요.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의 역류로 인해 식도 점막에 염증과 상처가 생기는 질환으로 속쓰림, 신트림, 가슴쓰림, 목에 걸린 느낌, 쉰 목소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한 것 처럼 속이 답답하고 목에 이물감까지 정말 참기 힘들더라고요.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는데 재발이 잦고 더 악화될 수도 있어요.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위산과다, 스트레스, 복부 압력 등이 있는데 역류성식도염에나쁜음식을 먹을 경우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발생하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의 밸런스와 함께 위산의 밸런스도 함께 무너 뜨리며 식도의 기능을 약하게 해서 회복 속도를 늦추기때문에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고지방, 고단백의 식사는 위산을 과다 분비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위산의 양이 증가하고 역류하기 쉬워요. 치킨, 피자, 튀김 등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은 과식하지 않고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단백 식품 또한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위장의 부담이 되니 적당히 섭취해야 한답니다.

 

 

잦은 음주로 인해 속이 쓰리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알코올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의 역류가 일어나기 쉽게 한답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평소에는 닫혀 있어서 위산역류를 막는데 알코올이나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으로 인해 기능이 저하되어 제대로 조여지지 않으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초콜릿이나 케이크 같은 감미료를 많이 사용한 음식, 식초와 오렌지 주스 같은 신맛이 강한 감귤류, 등도 위산 분비를 촉진하니 평소 위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라면 섭취를 줄이거나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도 줄여야 하는데요. 카페인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킬 뿐만아니라 피로에 둔감해지게 만들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어요. 최대한으로 줄이고 마셔야 할 경우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나 후추 등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것도 위산 분비를 늘리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아니에요. 고구마, 우엉, 곤약 등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또한 많이 섭취하면 소화에 부담이 되어 위장이 약해질 수 있어서 과식은 금물이랍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 식사 개선으로도 충분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일단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은 피하고 식후에는 바로 눕거나 앉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앉을 때는 위장을 압박하는 새우등 자세를 피하고 꽉 조이는 벨트는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흡연 또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니 가능하면 금연 하시고 취침시 불편함이 있을 경우 상체를 조금 높게 하고 주무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