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차 종류는

반응형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방법으로 뭐가 있을까요.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되는 지질의 일종이지만 나쁜 LDL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혈관 벽에 축적되어 동맥경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평소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차를 챙겨드시는 것이 필요해요.

동맥경화가 왜 위험할까.

 

 

동맥경화는 혈관에 탄력이 떨어지고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되는 질환으로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는 무서운 질환인데요. 갑자기 사망할 수도 있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어서 LDL수치가 140mg / dl 이상을 넘지 않도록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운동으로 관리해야 한답니다.

 

 

LDL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음식 외에도 금연과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요. 흡연의 경우 중성지방의 합성을 촉진시켜서 LDL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수치가 높은 분이나 고혈압인 분들은 가능한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적당한 운동은 중성지방을 줄이고 좋은 HDL 수치를 증가시켜서 비만을 해소, LDL을 감소시킬 수 있으니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걷기부터 실천해 보세요.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는 채소, 콩, 생선, 과일, 해조류 등 다양하며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채소 중에서는 표고버섯이 효과가 좋아요. 아미노산의 일종인 에리타데닌이라는 영양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데다 굽거나 볶는 등 다양하게 요리해서 드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식감도 고기와 비슷해서 육류 좋아하는 분들에게 알맞은 식재료랍니다.

 

 

콩은 양질의 단백질과 대두 레시틴이 들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재료로 잘 알려져있는데요. 레시틴은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중성지방 배출을 촉진할 뿐만아니라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두부, 청국장, 낫토, 비지, 두유 등 다양하게 챙겨보세요.

 

 

등푸른 생선도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음식이에요. 중성지방을 떨어뜨리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게 되고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되기 때문에 치매,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위해 꾸준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보단 고등어, 정어리,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을 자주 드시면 혈관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답니다.

 

 

기름이라고 하면 건강에 안 좋다는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식물성 기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착한 기름이에요. 올리브오일, 카놀라유, 견과류, 참기름 등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으며 이는 혈중 LDL만 줄여 준답니다. 몸에 좋다고 해도 기름이라서 과다섭취는 주의하셔야 해요.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 톳 등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체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해조류에는 철분이 많기 때문에 월경 등으로 철분이 부족하기 쉬운 여성에게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칼로리도 낮아서 몸무게 걱정하는 분들에게도 알맞습니다.

 

 

과일 또한 LDL콜레스테롤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사과에 든 펙틴은 LDL감소와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그러나 과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주의해주세요. 채소, 과일, 등푸른 생선, 식물성 기름 외에 우리가 마시는 차로도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비타민C가 레몬의 20배나 함유되어 있는 로즈힙티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중성지방과 혈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흔히 마시는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두충차 또한 혈관을 넓히고 혈액순환을 좋게해주는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이랍니다. 그 밖에 홍차, 두유, 적포도주 등이 도움이 되지만 과음은 금물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