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 정리

반응형

피로하고 변비나 피부건조증이 나타나는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갑상선은 신진대사와 면역을 조절하는 기관으로 평소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갑상선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별히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이나 섭취를 피해야하는 음식은 없지만 증상에 따라서 조금 더 신경써서 먹어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질병인지부터 알아보아요.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는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요. 분비되는 호르몬이 적으면 기능저하증에 해당하며 원인으로는 하시모토병이 있습니다. 호르몬의 생성이 줄어들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기능이 저하되면 변비가 되기 쉽기때문에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입맛이 없고 목이 아픈데.. 겨울은 물론이고 여름에도 추위를 타거나 얼굴과 손발이 쉽게 붓고 금방 피로감을 느낀다면 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여성분들은 월경불순이 생기거나 생리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먹는 양보다 체중이 쉽게 증가하고 피부가 건조하고, 머리숱이 줄어드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 증상은 모호해서 자신이 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생활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젊은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가 늘고 있다고하니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을 챙기고 몸에서 보내는 질병의 사인을 놓치지 않으셨으면 해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으며 일반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답니다. 살아가는데 필요한 5대 영양소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을 균형있게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에는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현미, 잡곡, 통밀, 콩, 감자류)을 의식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점심에는 오후 활동량을 고려하여 탄수화물, 미네랄, 아미노산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미네랄과 아미노산을 많이 섭취하면 아침 활동으로 축적된 피로물질을 효과적으로 대사시킬 수 있답니다. 저녁에는 부교감신경이 작동하여 치유와 회복 작업을 하기때문에 세포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을 섭취하고 탄수화물은 적게 드시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저하증에좋은 미네랄과 아미노산은 저녁에도 제대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기름이 들어 있는 생선과 견과류는 갑상선저하증에도 좋은음식이에요. 등푸른 생선, 올리브유, 아보카도, 아마씨 기름, 견과류, 코코넛 오일 등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은 갑상선 기능 저하에 의한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기름이 부족하면 필요한 호르몬이 생성되지 않게되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드실 수 있었으면 해요.

 

 

양질의 단백질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아요. 양질의 단백질은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은 고기와 달걀 외에 콩과 퀴노아, 아마란스 등의 곡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은 호르몬을 운반하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콩은 갑상선에좋은음식이지만 주의가 필요한 음식이기도 한데요. 고이트로겐이라는 물질이 갑상선 기능을 저해시킬 수 있어서 질환이 있는 분들은 발효된 콩제품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간장, 된장, 낫토 등에는 고이트로겐이라는 물질이 줄어듭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는 갑상선저하증에좋은음식이지만 과다섭취는 피해야하는데요 하루 권장량인 15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잡곡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피해야할 음식으로는 카페인, 글루텐이 많은 식품, 우유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