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과다 증상 및 원인이 뭘까요

반응형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속쓰림과 구토 등 위산과다 증상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공복에 구역질이나 메스꺼운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하루 이틀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자주 일어날 경우 위산과다 증상을 의심해보고 적극 대처하는 것이 필요해요.

 

 

위산과다란 뭘까.. 말 그대로 위산 분비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공복인데도 불필요한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뜻해요.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장에서 위산을 분비하는데 음식이 없는데도 어떤 이유로 위산이 분비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인해 위산과다증상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위산이 과다분비되는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2가지로 식생활과 스트레스가 있어요. 식생활의 경우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먹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소화가 안되는 음식으로는 지방이 많거나, 식품 첨가물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등이 있습니다.

 

 

평소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 몸에 좋지 않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해요. 뿐만아니라 술을 과음하는 것도 위산과다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빈속에 산성이 강한 술을 과음하면 증상이 더 심해지니 빈속에 마시지 않도록 해주세요.

 

 

음식외에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위산이 과다 분비될 수 있어요. 우리몸의 장기 중에서 위장은 정신적인 영향을 받기 쉬운 부위로 스트레스가 쌓이면 위장의 연동 운동이 약화되거나 위액 분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그 결과 궤양이 없는데도 트림, 메스꺼움, 속쓰림, 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위장은 자율 신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기로 자율신경은 교감, 부교감 신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받으면 교감신경이나 부교감 신경 중 한쪽만 과도하게 작동하여 결국 위장에도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어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아 바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속이 자주 쓰리고 아픈데 위산과다의 증상일까요? 비정상적으로 산도가 높아질 경우 속이 거북하고 체한 듯한 느낌이 들며, 가슴쓰림, 구토, 신트림, 신냄새가 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은 역류성식도염, 궤양으로 진행할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한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올바른 식생활을 해야 한답니다. 대답은 간단하지만 지키는 것은 어렵더라고요.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 없이 사는 것은 힘들기때문에 목욕이나 음악듣기, 운동 등으로 자신만의 발산법을 찾는 것이 필요해요.

 

 

몇 가지 주의할 생활습관도 알아두세요. 위산과다 증상이 있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금주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는 연하게 드시는 것이 좋아요.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장을 망치는 금식, 과식, 흡연을 피해주세요. 위산과다가 심각한 질병의 전조일 수도 있고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제대로 진찰받고 치료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