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 증상 관련 질병은

반응형

갑자기 달리기를 한 후의 호흡곤란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심장이나 폐 , 뇌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숨쉬기 괴로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고 질병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특별히 의식하지 않고 호흡을 하기 때문에 호흡곤란증상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의식적으로 호흡을 해야 편안하거나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껴지고 가슴이 답답할 경우 호흡곤란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나쁜 실내 공기나 정신적 스트레스 등도 있지만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우선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원인부터 알아보면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 호흡이 빨라지면서 산소 과잉으로 숨쉬기 힘들수 있습니다. 불안감이나 공포감이 심해지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드는 것이 필요해요.

 

 

실내 공기가 나쁘거나 기압이 낮은 고지대의 산소 부족으로 인해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밀폐되거나 환기가 안 되어 있는 곳에서는 공기 중 산소 농도가 낮아지면서 숨쉬기 곤란할 수 있는데요. 증상의 경우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 답답하고, 맥박이 빨라지고, 두통이나 메스꺼움, 집중력 저하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정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도 호흡곤란이 나타나는데요. 밀가루, 계란, 우유같은 식품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는 물론이고 담배연기와 대기 오염 등으로 인해 호흡기가 손상되었을 때도 숨쉬기 곤란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흔히 호흡곤란한 증상을 발생시키는 질병으로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습니다. 담배연기나 먼지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오랜 흡연이 원인의 90%를 차지하는 질환이에요. 흡연을 오래 하면 만성 기관지염이 되고 기침, 가래, 숨쉬기 곤란한 증상이 나타나니 금연을 하시고 간접 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도 발한, 숨쉬기 곤란,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만약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피가 섞인 가래, 미열 증상이 계속되면 검사를 받고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천식으로 인해 호흡곤란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천식은 기관지가 매우 예민해진 상태로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동물털, 식품이 있으며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실내오염과 감기, 황사,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목이 막히는 듯한 느낌과, 기침, 가래, 거친 숨소리 등이 있어요.

 

 

그 밖에 흉강 내에 공기가 고여 있는 자연 기흉, 폐색전증, 심부전, 심근염, 과호흡 증후군 등으로 인해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질병에 맞는 치료를 받고 담배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과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셔야 해요.

 

 

급격한 온도차를 느끼면 천식이 발작하기 쉽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찬 공기가 직접 자극하지 않도록 해주시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호흡곤란 증상의 원인이 되니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숨쉬기 괴로울 때는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마음을 편안하게 갖고 환기를 시키고 바깥 공기를 쐬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