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의 효능 하루 섭취량

반응형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잣의 효능이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견과류하면 주성분이 기름이라서 칼로리가 높아 걱정된다는 분들도 있는데 잣에 들어 있는 지방은 올레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라서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잣의 효능이 다양하지만 잣 하루 섭취량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칼로리가 높아서 과식하면 살이 찔 수 있답니다.

 

 

주요 성분은 비타민B, 비타민E, 칼슘, 철, 마그네슘, 아연, 식이섬유 등으로 비타민B 는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잣의 효능이 좋지만 칼로리가 걱정된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100g 에 673kcal 이지만 잣 하루 섭취량이 20알 4g (26kcal)이라서 부담없이 드실 수 있어요. 하루에 20알씩 꾸준히 챙기시면 과식으로인한 부작용 걱정도 안해도 된답니다.

 

 

잣에 풍부한 영양소에 따른 효능을 알아볼까요. 비타민 B1, B2가 풍부해서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에요. B1은 당질의 대사를 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며 B2는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와 점막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따라서 피부가 건강해지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동맥경화나 암을 예방하는 잣의 효능도 있어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E가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의 발생과 산화를 억제하고 혈관과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항산화작용이 있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신체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셀레늄의 경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능력이 비타민E보다 뛰어나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잣은 지방이 많이 들어 있지만 불포화지방산이라서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 않고 나쁜 콜레스테롤만 감소시켜 줍니다.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철분함량이 100g 당 6.2mg으로 많이 들어 있으며 육지의 굴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아연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요. 이 두성분은 빈혈을 예방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부족하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잣 효능으로 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식이섬유가 장내 수분을 흡수해 변의 양을 늘리고 부드럽게 해주며 대장활동을 촉진시켜서 화장실을 편하게 갈 수 있답니다. 올레인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은 장내에서 윤활유 같은 역할을 하여 배변이 원활하게 되도록 해주니 변비가 있을 경우 적당량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견과류는 칼로리가 다소 높지만 소량으로 챙기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소량만 먹어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식욕이 억제되어 자연스럽게 간식이 줄고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방법은 잣 하루 섭취량인 20개 를 간식이나 안주 대신 먹거나 식전에 먹거나, 배고플 때 나눠서 먹으면 됩니다. 작아서 외출할 때 챙기기도 편하답니다.

 

 

몸에 좋은 영양소가 듬뿍 들어서 잣의 효능이 좋지만 한번에 많이 먹는다고해서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것은 아니에요. 과다섭취는 몸에 좋지 않으며 리놀레산의 경우 염증을 완화시키지만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염증이 악화되니 소량으로 10~20개 정도로만 챙기세요.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비타민C, B를 소모시켜버리니 가급적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