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에 좋은 음식 알아두기

반응형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받아볼까요. 평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위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위염은 너무나 흔한 질환이 되었는데 방치할 경우 위궤양이 되고 심하면 위암으로도 진행될 수 있어서 방심은 금물이에요. 위 건강이 걱정된다면 평소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위궤양은 어떤 질환이에요?  위산이나 펩신에 의해 위 점막과 그 아래에 있는 조직까지 녹아버리는 병이에요. 원인으로는 과음, 스트레스, 흡연, 약물, 헬리코박터균 등이 있으며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더부룩함, 속쓰림, 메스꺼움, 트림, 체중감소 등이 있으며 식후에 통증이 강한편이에요. 증상이 악화되면 출혈이 동반되어 토혈이나 검은 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식후 30분 이내에 명치쪽으로 통증이 있거나 속쓰림이 있고 제산제로도 나아지지않을 경우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해요.

 

 

양배추는 위궤양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으며 점막을 복구하는 등 궤양에 효과가 있어서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챙기는 분들이 많답니다. 비타민U는 열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채를 썰어서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K는 궤양에서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위장병에 걸리기 쉽거나 이미 발병한 사람이라면 양배추를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소화가 안된다는 분들은 살짝 삶아서 드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양배추뿐만 아니라 브로콜리에도 비타민U를 비롯 각종 위궤양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브로콜리에는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작용도 있답니다. 그 외에도 동맥경화, 암,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니 적극 챙겨드세요.

 

 

다자란 브로콜리도 좋지만 브로콜리 새싹이 위궤양에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새싹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일반 브로콜리보다 50배 많이 들어 있어서 적은 양으로도 좋은 영양소를 많이 챙길 수 있어요.

 

 

두부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고 부드럽고 먹기 편해서 위궤양에도 좋은 음식인데요. 콩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분들도 두부나 두유는 부담없이 드실 수 있다고 해요.

 

 

감자에는 항박테리아 성분이 들어 있어서 궤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비타민C는 사과의 5배로 가열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답니다. 비타민B는 물론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위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관련질환이 있는 분들은 감자즙이나 감자국 등을 챙겨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자즙은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낸후 다 마시는 것이 좋지만 부담될 경우 위에 뜨는 물만 마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그 밖에도 위액의 분비를 정상적으로 해주는 매실, 항염 항암 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이 들어 있는 토마토 등이 좋은 음식입니다.

 

 

평소 위궤양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식사습관을 바로잡으면 속불편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어요. 식사를 할 때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먹기, 편식하지 않기, 혈액순환을 나쁘게하는 찬음식과 나쁜 자세는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과 알코올 삼가하기 등이 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