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에 좋은 음식 정리

반응형

간경화에 좋은 음식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도움 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남은 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라도 알코올을 금지해야 하며 간경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단백질과 타우린, 녹황색 채소 등을 균형있게 챙겨야 한답니다.



간경화가 진행되면 간세포가 섬유화하여 굳어 버려 정상적인 간으로 회복하기 어려워요. 때문에 치료의 기본은 남은 간 기능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며 부담을 주는 식품을 피하고 간경화에 좋은 음식을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간경화 환자의 식사시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식사량은 평소보다 적게 하고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아요.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으로 특히 복수가 있을 때 식사량을 줄여야 해요.



생선, 육류의 살코기, 유제품, 콩제품 등에 포함된 단백질은 간세포 조직의 회복과 재생에 효과가 있는 간경화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다섭취는 주의해야 돼요. 소량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 양을 제한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술, 과자, 튀김, 첨가물 들어간 음식은 삼가해주세요. 특히 기름진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간경변 환자는 담즙 분비가 적어지기때문에 기름 성분을 흡수하기 어려워요. 그 밖에 조미료가 많이 함유된 것, 퓨린 함량이 높은 것, 달콤한 것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화에 좋은 영양으로 마그네슘과 아연이 있어요. 아연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견과류, 치즈, 오징어 등에 들어 있답니다. 견과류는 간식으로 쉽게 챙길 수 있지만 과다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은 간경변에 좋은 음식으로 몸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한데요. 뼈, 근육, 혈액, 호르몬 등을 만드는데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은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어서 간염이나 간경변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은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돕고 레시틴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부추, 시금치, 케일 등 녹황색채소에는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고, 어패류에는 타우린, 오르니틴 등이 들어 있어서 간염과 간경변에 효과가 있어요. 오징어, 새우, 굴, 조개 등에 들어 있는 타우린은 담즙의 배설을 도와 해독작용을 해주고 간의 부담도 줄여준답니다. 단, 마른 오징어는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생오징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살 생선은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많아서 간질환에 좋은 음식인데요. 담백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식욕없을때도 알맞습니다. 고기의 경우 지방이 많은 부위보다는 닭가슴살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되도록 식물성 단백질로 섭취하시고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땐 기름기를 꼭 제거해주세요.



커피가 간경화에 좋은 음식이라고 소개된 적도 있는데요. 하루 1잔 정도마시면 간경화 발생률이 낮아지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해요. 하지만 어떤 성분이 도움이 되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커피가 당뇨나 골다공증 위험을 낮춘다고 하지만 설탕이나 프림을 넣지 않는 블랙으로 마셨을 때 그 효과가 있고 과다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해롭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씨유 효능 뭘까  (0) 2016.03.31
치질에 좋은 음식 모음  (0) 2016.03.25
아미노산의 효능 알자  (0) 2016.03.22
아연 효능 부작용은  (0) 2016.03.21
결핵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