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에 좋은 음식 종류

반응형

특별히 결핵에 좋은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으며 결핵에 나쁜 음식도 있다고 해요.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결핵균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결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것들을 챙기고 최대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콜록 콜록 기침이 나오면 감기로 생각하고 넘기지만 2주 넘게 가라앉지 않으면 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지만 병이 진행되면 호흡곤란, 피로감, 식욕저하, 발열, 흉통이나 체중이 줄어든답니다. 정확하게 진단받고 확정이 되면 약물치료와 함께 결핵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왜 발병하는 걸까요? 감염된 환자가 기침을 하면 균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 옆에 사람의 신체로 들어와 감염되게 되는데요. 결핵균은 우리몸 어디에나 침범할 수 있는데 특히 폐에 쉽게 침범한답니다. 그래서 폐결핵이 가장 많아요.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질환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그 중 10%만 발병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잠복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여서 면역력이 저하되면 발병할 수 있어서 평소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마늘이나, 채소, 과일, 생선 등 결핵에 좋은 음식을 고루 챙겨드시는 것이 필요해요.

 

 

마늘의 경우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항균력이 강해서 결핵균을 살균해 준다고 해요. 다만 드시는 약물에 따라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어서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한답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하면 해가 될 수 있어요.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생으로 드시지 말고 익히거나 꿀에 재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를 따뜻하게 해주고 기능을 좋게 해주는 은행도 결핵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폐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알려져 있는데 염증을 없애고 균을 억제해 준다고 해요. 과다섭취는 주의하셔야 하고 어른은 10알 이하로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그 밖에 양파, 파, 당근, 배추, 복숭아, 감자 등 폐결핵에 좋은 식품이 다양합니다. 특별히 이것이 좋다고 할만한 음식은 없으며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슈퍼 푸드를 잘 챙겨드시면 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할 음식도 있는데요. 커피의 경우 결핵에 나쁜 음식으로 타이라민이라는 성분이 신경을 자극시켜 기침 횟수를 늘리고 혈압상승, 발한, 두통 등의 증상을 일으킨답니다.

 

 

와인, 치즈, 초콜릿에도 타이라민성분이 들어 있어서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발생시키고 호흡기에 나쁜 영향을 끼쳐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섭취를 줄이거나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고등어에는 히스티딘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게 히스타민으로 축적되면 두통, 전신쇠약, 두드러기나 복통 같은 알레르기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히스타민은 등푸른생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평소 결핵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좋지만 나쁜 음식을 삼가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미노산의 효능 알자  (0) 2016.03.22
아연 효능 부작용은  (0) 2016.03.21
심혈관질환에좋은음식 정리  (0) 2016.03.08
위궤양에 좋은 음식 알아두기  (0) 2016.03.03
잣의 효능 하루 섭취량  (0) 2016.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