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뭘까

반응형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을 하면 증상을 예방하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서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업병이라고도 하는 하지정맥류란 무엇인지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다리 혈관이 울퉁불퉁 눈에 띄거나 다리가 붓고 쥐가 난 것처럼 경련이 자주 생긴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정맥류란 다리 정맥의 판막이 손상되어 혈액이 역류하여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으로 40세 이상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을 하면 예방에 도움이 되며 평소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해요.

 

 

도움이 되는 운동법을 알아보기 전에 원인과 의심 증상을 알아볼까요. 다리를 많이 움직이지 않았는데도 다리가 피로하고 붓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한 자세로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다리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고 정맥내의 판막이 손상되어 발병할 수 있어요.

 

 

임신과 출산 또한 원인이 되는데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혈관이 확장하고 혈류량이 증가하여 정맥 내 판막이 망가지면서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노화로 인해 정맥 판막의 기능이 약해졌거나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혈관에 부담을 주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어서 예방을 위해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왠지 모르게 다리가 붓고 나른하게 느껴지는데 하지정맥류일까요. 몇 가지 특징적이 증상이 있기 때문에 아래 증상에 많이 해당될 경우 서둘러 대처해주세요.
오후가 되면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있어요.
저녁이 되면 다리가 퉁퉁 붓고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다리에 푸른색으로 혈관이 튀어나와 있어요. 또는 구불거리는 혈관이 비쳐보입니다.
자다가 기지개를 켜면 다리에 쉽게 쥐가나요.
책상다리를 하고 있으며 다리가 저리고 쥐가나요.

 

 

하지정맥류는 통증이나 부종, 쥐가 나는 증상도 괴롭지만 푸른색 혈관이 튀어나와서 외관상 보기 흉해져서 걱정되는 질환인데요. 더운 여름에도 긴바지를 입어야 하고 치마를 입을 때는 검정색 스타킹을 신을 수 밖에 없답니다.

 

 

예방할 수 없을까요. 진행을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이 있는데요. 혈관의 기능을 보충해주는 것이 근육으로 종아리근육이 강해지면 혈액을 원활하게 심장으로 보낼 수 있어요. 가능한 간단한 운동이 좋으며 산책, 체조 등이 효과적이에요.

 

 

달리기나 에어로빅 같은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어서 삼가해야 하는데요. 조깅이나 에어로빅은 정맥압을 높여 오히려 정맥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알아두세요. 장시간 서서 일을 해야 할 때는 발뒤꿈치를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해주시고 앉아서 오래 근무할 때는 다리를 앞으로 쭉 편 상태에서 발목을 젖혔다가 펴주시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일하는 중간에도 할 수 있는 동작들이니 틈틈이 해보세요.

 

 

그 밖에 예방법으로 적정 체중 유지하기, 몸에 꽉 끼는 스키니진과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하이힐 착용하지 않기 휴식할 때는 다리를 올리고 있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천천히 진행되어 악화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에는 종아리를 마사지 해주면 더 효과적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