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 예방법

반응형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과 반대로 나쁜 음식을 알아볼까요. 지루성 피부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환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을 기본으로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음식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고 재발하기도 해서 평소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챙기는 것이 필요해요.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고 어떤 것들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두세요.

 

 

평소 챙겨야 하는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원인과 증상을 소개해드릴게요. 지루성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많은 장소인 두피, 이마, 코, 입술 주위에 일어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에요.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피지, 박테리아, 온도 습도 등이 있으며 피지는 피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지만 과하게 분비될 경우 피부염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발생한 부위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피부가 거칠어지기도 해요. 두피에서 발생하면 비듬이 많이 생기고 얼굴에서 발생하면 홍반과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가려움과 각질, 염증, 홍조 등이 지루성피부염의 대표 증상으로 심해질 경우에는 흉터를 남길 수 있어서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아요.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스스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식생활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청결을 유지하고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답니다.

 

 

삼가해야 하는 음식부터 알아보면 고기, 기름진 음식이 있어요. 고기는 소화를 시키는데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여 신체에 부담을 주기 쉬우며 기름진 음식은 중성지방을 높이고 피지를 대량으로 분비되게 만듭니다. 고기, 튀김, 마가린, 과자, 인스턴트 식품, 단 음식, 커피, 알코올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유발할 수 있으니 삼가해주세요.

 

 

잘 챙기면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이 있는데요. 비타민A의 경우 피부와 점막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며 세포를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서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식품이에요. 파슬리, 시금치, 당근, 쑥갓, 부추 등 채소에 들어 있으며 장어와 달걀에도 포함되어 있어요.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고 피지 분비를 억제해 피지선의 확산을 막아주는 비타민C는 딸기, 감, 귤, 자몽 등 과일은 물론 피망, 파프리카, 브로콜리, 고구마, 감자 등에도 들어 있답니다. 비타민C는 우리몸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에요.

 

 

지루성피부염은 비타민B가 부족할 때 증상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신체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B2, B6를 적극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비타민B는 시금치, 양배추, 토마토, 표고버섯, 달걀, 장어, 조개, 참치, 간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변비가 있을 경우 지루성피부염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어요.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정장작용이 있은 음식으로 변비를 개선해주셔야 하는데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자두,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된장, 낫토 등의 발효 음식, 올리브 오일,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몸에 나쁜 음식이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스트레스는 뗄래야 뗄 수없는 현대병으로 면역력을 저하시켜 균이 번식하기 쉽게 만들어 버립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마사지나 목욕 등으로 해소시킬 수 있었으면 해요. 

 

 

적당한 운동도 효과적으로 몸에 부담이 되지 않는 걷기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반대로 열이 얼굴로 쏠리는 근육 트레이닝이나 몸에 땀이 많이 나는 과격한 운동은 피해주세요. 운동 후에는 깔끔하게 샤워를 하는 등 청결에도 신경써야 해요.

 

 

지루성피부염은 음식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고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챙겨 치료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음식만으로는 모두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함께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통해 꾸준히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해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는 충분히 섭취하고 악화시키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알코올은 삼가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초 복용법 부작용은  (0) 2016.05.26
목이버섯의 효능 칼로리는  (0) 2016.05.20
마그네슘 음식 필요한이유  (0) 2016.05.12
바질씨앗 효능 먹는방법  (0) 2016.05.09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정리  (0) 2016.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