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

반응형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가 뭘까요 다른 사람보다 가스가 자주 나오거나 차는 느낌이 들면 혹시 질환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가스가 쌓이면 복부 팽만감은 물론이고 복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참지 않고 배출하는 편이지만 가끔은 심하게 차는 느낌이 들 때가 있어요. 남들보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라도 있는 걸까요.. 그 원인과 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보통 사람은 하루에 얼마나 방귀를 뀌는 걸까요 5번? 많아도 10번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정상인의 하루 방귀 횟수는 10~20회라고 해요. 그 이상으로 뀌는 경우도 있다니 생각보다 방귀를 자주 뀌네요.. 하지만 제대로 배출 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 즉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다른 사람보다 방귀가 자주 찰 수 있어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했을 때 방귀가 많이 찰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를 자주 나온다는 말 들어 본 적 있을 것 같은데요. 고구마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소화될 때 많은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발생시켜서 가스가 많이 만들어진답니다.

 

 

고구마 외에 우엉이나 콩류, 바나나 등도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가 되며, 냄새를 고약하게 만드는 음식으로는 고단백식품인 달걀, 고기 등이 있답니다. 장을 튼튼하게 해서 방귀가 쌓이지 않게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요구르트를 과식하는 분들도 있는데 유제품이 몸에 맞지 않는 경우 오히려 방귀가 자주 나오고 냄새도 고약해집니다.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것도 가스가 차는이유가 되는데요. 탄산음료에 들어 있는 이산화탄소 때문에 방귀를 자주 뀌게 된답니다. 먹었을 때 가스가 많아지는 느낌이 드는 음식이 있다면 양을 조절하거나 삼가는 것이 좋아요.

 

 

음식의 종류 외에 먹는 습관 때문에 자주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있어요. 바쁘다고 음식을 꼭꼭 씹지 않고 빨리 먹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는데요. 삼킨 공기가 많아지면 가스 양도 함께 늘어나게 된답니다. 방귀의 약 70퍼센트는 음식 먹을 때 마시는 공기라고 하니 잘 씹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일 수 있었으면 해요.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도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중 하나에요. 조이는 바지나 벨트는 대장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장애를 일으키는데요. 그러면 배변활동이 둔화되면서 방귀가 쌓이기 쉬워져요. 속이 불편한 날에는 되도록 편안한 옷을 착용하세요.

 

 

식사 후에 쇼파에 앉거나 눕는 것도 주의해주세요. 음식을 먹고 바로 누우면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마셨던 공기가 트림으로 배출되지 못해 방귀로 나오게 된답니다. 식사를 한 후에는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날에는 변비는 물론 방귀도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수면이 부족해지고 교감신경의 활동이 둔해져서 장에 가스가 차기 쉬워진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방귀가 자주 차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 경우 운동이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혹시 질병은 아닐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중에 가스형일 경우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이 경우 스트레스와 식생활을 잘 관리해 주셔야 한답니다.

 

 

회사나 학교, 공공장소에서는 배에 가스가 차도 참게 되는데요. 방귀를 참을 경우 오히려 장에 부담이 되어 장기능이 저하되고 가스배출이 힘들어지며 복통이 발생하게 돼요. 게다가 가스가 혈액으로 들어가 각종 질환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평소 복부 마사지를 통해 쌓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손바닥을 따뜻하게 한 후 배에 올리고 시계방향으로 가볍게 마사지하면 장에 자극을 주어 자연스럽게 가스를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이유가 되는 나쁜 습관을 고치고 배를 따뜻하게 하고 가볍게 마사지하여 괴로운 복부팽만감과 통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결절 증상 진단법  (0) 2016.11.09
사타구니 통증 이유  (0) 2016.10.31
땀띠 치료법 민간요법은  (0) 2016.08.21
난소암 생존율 원인은  (0) 2016.08.17
발등 통증 생긴 원인  (0) 2016.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