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모음

반응형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두고 혈당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당뇨병을 치료할 때 또는 예방을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한데요.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챙기는 것이 좋으며 탄수화물과 알코올 등은 자제해야 한답니다. 당뇨는 관리가 어렵고 합병증의 위험이 큰 만큼 현재 고혈당이거나 당뇨병을 예방하고 싶다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확인해 두세요.

 

 

당뇨병은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질병으로 포도당은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농도가 높아지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혈당이 높아지면 갈증, 피로, 졸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 당뇨병이 발병하기 때문에 혈당이 높은 분들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당뇨에 좋은 음식부터 알아보면 식이섬유가 많은 버섯과 해조류가 있어요. 식이섬유는 혈당의 상승을 막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특히 수용성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버섯류는 칼로리가 낮아 당뇨뿐만 아니라 비만을 개선해준답니다.

 

 

과일의 경우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모두 해당되는데요. 예를 들어 사과의 경우 칼륨과 펙틴,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혈당을 올릴 우려가 있어요. 때문에 사과의 경우 하루 1개 이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고 조금씩 양을 나누어 먹어야 해요.

 

 

과일은 주의해야 하지만 채소는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배추, 양배추, 케일, 당근 등 녹황색채소가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혈당으로 인해 일어나는 문제들을 막아줍니다. 식이섬유, 비타민C 등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에 350g 정도로 드시면 좋습니다.

 

 

흰쌀보다는 현미와 발아 현미를 식빵보다는 호밀빵이나 통밀빵이 좋은 음식이에요. 정제되지 않은 곡물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는답니다.

 

 

등푸른 생선과 콩으로 만든 음식도 당뇨에 좋은효과가 있어요. 등푸른 생선에 든 불포화지방산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낫토, 두부 등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고루 들어 있어서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게 한답니다.

 

 

양파나 버섯 등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좀더 편하게 섭취하기 위해 얼음으로 만들어 먹는분들도 있는데요. 팽이버섯 얼음이라고 버섯을 갈아 물과 함께 끓인 후 얼리면 요리할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변비 해소와 다이어트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과는 반대로 당뇨에 나쁜 음식은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GI수치가 높아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식품을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 흰쌀밥, 우동 등은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므로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할 때는 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함께 챙겨드세요.

 

 

과일은 좋은 음식이면서 나쁜 음식이라고 했는데요. 당분이 들어 있어서 혈당을 높이지만 비타민이나 식이섬유, 칼륨 같은 좋은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어서 당분이 낮는 과일을 적당량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파인애플, 멜론, 과일 통조림, 건조한 과일 등은  급격하게 혈당을 높여 당뇨에 좋지 않으니 드시지 않았으면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육류의 지방이나 생크림, 중성지방을 증가시키는 알코올 등도 나쁜음식으로 섭취를 주의해야하는데요. 알코올의 경우 안주를 과식하게 만드는데 대부분 맵고 짜고 기름진 안주라서 혈압을 높이고 동맥경화를 진행시켜 결국 당뇨병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두고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해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아래 순서로 챙겨드세요.

 

하루 세끼를 제대로 먹습니다 그래야 췌장에 부담이 덜해요
식사는 천천히 꼭꼭 잘 씹어 먹습니다
채소와 해조류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부터 먹습니다 공복감을 줄일 수 있어요
다음으로 고기나 생선 등 단백질을 먹고
밥이나 빵 등의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먹는 것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강가루 먹는법 효능  (0) 2016.12.10
달맞이꽃종자유 먹는방법 효능  (0) 2016.11.25
생강청만드는법 효능  (0) 2016.11.22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6.11.07
구기자 끓이는법 시간  (0) 2016.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