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종류

반응형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을 확인하여 고통스러운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었으면 해요. 신장에서 소변이 쌓이는 곳 신우에 세균이 번식해 염증이 생긴 것을 신우신염이라고 하는데요. 신우신염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나쁜 음식을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한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신우신염이란 어떤 질환인지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신우신염이란 신장 신우에 세균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급성과 만성이 있으며, 급성 신우신염은 방광염이 악화되어 신장까지 염증이 퍼진 것을 뜻해요. 급성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만성이 되거나 패혈증같은 무서운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요도가 짧아 세균이 쉽게 침투하는 여성에게 발병하기 쉬운 급성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고열, 메스꺼움, 구토, 전신 권태감이 있으며 이외에 허리 통증, 배뇨시 통증, 빈뇨, 잔뇨감, 혈뇨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 아랫배의 콕콕 쑤시는 느낌이 있고 소변 볼 때 시원하지 않고 통증이 있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하고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필요해요.

 

 

괴로운 신우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는데 이때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서 식이요법에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한답니다.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는 염분, 단백질, 칼륨, 수분이 있으며 현재 상태에 따라 섭취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이 필요해요.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증상에 따라서는 섭취가 제한 될 수 있답니다.

 

 

부종을 방지하기 위해 염분섭취를 제한합니다. 신장에 부담을 주는 소금 섭취를 줄여야 하며 소금을 대신해 신맛이 나는 레몬이나 식초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극이 강한 향신료와 알코올도 신우신염 증상이 있을 경우 피하는 것이 좋아요.

 

 

이뇨작용이 있는 칼륨과 수분은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칼륨의 경우 요소가 줄어들고 있거나 신부전으로 투석요법을 하고 있는 경우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신우신염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수분은 하루 1.5 리터 정도로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우신염의 치료를 위해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섭취를 주의합니다. 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될 때 나오는 물질이 배설되지 않고 축적되면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필요이상으로 과다섭취할 경우 신장에 부담이 걸리는 만큼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섭취를 피하고 식물성 단백질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높여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어패류와 해조류가 있어요. 조개류에는 오르니틴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신장 장애를 개선하는데 좋으며 비타민, 미네랄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버섯 중에서도 표고버섯에는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단백질 소변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요. 단백뇨가 줄어드는 것은 신장의 기능이 회복되고 있다는 것으로 신우신염과 신장 질환 개선해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
칼륨이 많은 음식(칼륨 제한이 없을 경우)채소, 해초, 콩, 수박, 토마토
칼슘이 많은 해산물, 두부, 소송채, 우유, 멸치
마그네슘이 풍부한 톳, 현미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옥수수수염차, 팥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직접적인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나쁜 음식의 섭취를 주의하면 치료와 회복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주의해주세요.

 

 

신우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세균이 소변과 함께 배출 될 수 있도록 하고 장시간 소변을 참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세균에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몸을 쉬게 해야 합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인 신우신염이지만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질병으로 진행되는 만큼 예방에 신경 쓰고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드실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