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증상 원인

반응형

속쓰림 증상은 누구나 한번은 경험했을 것 같아요. 속쓰림같은 소화기 증상은 불규칙한 식생활이 원인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이 경우 건강한 식생활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자 치료법이 된답니다. 하지만 속쓰림은 물론 식욕부진과 구토, 체중감소 증상이 동반될 경우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어요. 때문에 속쓰림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정확하게 진단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 소화불량 등 위장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는데요. 잦은 속쓰림 증상이 발생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원인질환으로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외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흔히 나타나는 증세라고 방치할 경우 식도염이나 궤양, 출혈로 발전할 수 있으니 이유를 알아두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일상생활 관련 속쓰림 원인으로는 폭식이 있어요. 과식을 할 경우 위산이 많이 발생되고 음식물이 가득 차서 더부룩 하고 답답한 느낌까지 든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이 위산 분비를 활발하게 하니 주의해주세요.

 

 

알코올도 속쓰림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에요. 알코올이 위를 자극하고 점막을 손상시켜서 쓰리고 더부룩한 느낌이 들어요. 술을 마신 후 불편함이 있다면 알코올성 위염을 의심하고 절주 또는 금주를 해야 한답니다.

 


노화와 비만으로 인해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어서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나이가 들면 이 근육이 약해져 위산이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비만 또한 위장과 식도의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속이 쓰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여성분들은 굶는 다이어트가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위산은 분비되지만 위 속에는 음식물이 적어서 위벽이 손상되기 때문이에요. 잘못된 다이어트는 점막을 손상시키고, 위산의 균형을 깨뜨리니 주의해주세요.

 

 

속쓰림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 쉬워요. 업무나 대인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과 십이지장의 기능을 제어하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고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질환은 아닐까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일 경우 가슴이 답답하고 타는 듯 쓰린 느낌이 든답니다. 과로, 스트레스, 과식, 기름진 음식, 흡연, 음주 등으로 발생하는데 한번 발생하면 만성화되고 반복이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이 속쓰림 원인일 경우
입에서 시큼한 위산 맛이 나고 신물이 올라와요
위산이 목구멍을 자극해서 기침이 나요
목에 이물감이 있어요
구취가 심해요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자주 나와요
명치에 뭐가 걸린 느낌이에요

 

 

역류성식도염으로 마른기침이 나온다? 위액이 역류해서 기관지와 목구멍을 자극하면 기침이 나올 수 있어요. 기침이 나면 천식이나 목감기라고 생각하는데 약을 복용해도 듣지 않는다면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마른기침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속쓰림, 마른 기침 외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목에 무엇인가 걸린 느낌이 들고 삼키는 것이 힘들어서 식욕이 줄고 체중도 감소할 수 있답니다. 마른기침, 쉰목소리, 목이물감 등이 느껴진다면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위염이 원인으로 속쓰림 위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주로 헬리코박터균,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과식, 과음으로 발생하며 염증이 반복되어 치료가 힘든 상태를 뜻한답니다. 위염이 만성화 될 경우 위궤양, 위암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어요.

 

 

속쓰림을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가장 먼저 음식을 주의해야 한답니다. 튀김 등의 기름진 음식이나 산성이 강한 감귤류, 당분이 많은 초콜릿 등은 가급적 자제해주세요. 알코올, 카페인이 든 커피, 매운 라면 등도 위장에 자극이 되므로 자제해야 한답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위장에 부담이 되니 규칙적으로 적당량 섭취를 해주세요. 무엇보다 먹은 후 바로 눕는 습관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밤에는 낮보다 위장기능이 약해지는데다 식후 누우면 위산이 역류되어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헬리코박터균이 속쓰림 증상의 원인이라면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 돼요. 헬리코박터균 치료 방법으로는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물 외에 식이요법, 생활습관이 중요하답니다. 단순 속쓰림으로 방치했는데 만성 위염, 위궤양, 위암인 경우도 있으니 자주 속쓰림이 발생한다면 한번쯤은 정확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 막힐때 뚫는 방법 정리  (0) 2017.03.21
유방암 초기증상 10  (0) 2017.03.09
손발이 찬이유 있나  (0) 2017.03.07
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0) 2017.03.04
폐경 나이 전조증상  (0) 2017.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