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증상 10

반응형

유방암 초기증상 10가지를 알아볼까요. 유방암은 대부분 초기증상을 알아채지 못하고 상당히 진행된 단계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유방암 정기 검진을 통해 초기증상일 때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유방암은 물론 대부분의 암은 조기 발견할 수록 생존율이 높아지는 만큼 유방암 초기증상 10가지 정도를 미리 알아두고 짐작되는 증세가 있다면 서둘러 진찰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왜 발생하는 걸까 유방암 초기증상 10을 알아보기 전에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확인해 두세요. 여성 암 중에서도 발병률이 높은 것은 그 발 생과 증식에 여성호르몬이 크게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오랫동안 노출 될경우 발병 위험이 증가한답니다.

 

 

초경 연령이 빠르고, 폐경 연령이 늦고, 출산, 수유 경험이 없고, 초산 연령이 늦은 사람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유방암 초기증상을 알아두고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그 밖에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도 호르몬의 균형을 무너 뜨려 유방암의 원인이 된답니다. 경구 피임약의 사용, 폐경 후 호르몬 대체 요법, 흡연이나 습관적인 음주도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끼치니 이러한 요인을 가지고 있을 경우 유방암 초기증상 10가지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초기 증세를 알아두어야 하는 사람
40~50대의 여성
초경이 빠른 사람 (11세 이하)
폐경이 늦은 사람 (55세 이상)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
비만인 사람
채소 섭취가 적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위 항목에 해당 할 경우 초기증상에 대해 확인하고 직접 자가진단해보는 것이 좋아요.

 

 

원인불명의 체중감소
운동을 하거나 식단을 조절해야 감소되던 체중이 특별한 이유 없이 5kg 이상 줄어 버렸다면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유없는 체중감소는 암의 초기증세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이 느껴져요
피로감은 누구나 겪는 증상이고 운동이나 일을 무리하면 더 심하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피로가 만성화 되고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데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유방암 대표적인 초기증상 덩어리
약 80%는 덩어리가 만져진다고 해요. 덩어리는 딱딱하고 경계가 명확하며, 손가락으로 눌러도 도망 치지 않는 고정된 상태 입니다. 욕실에서 비누를 묻혀 손가락으로 눌러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상출혈이 있어요
원인 불명의 출혈은 유방암 또는 다른 질병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 환자의 경우 유두에서 소량의 출혈을 경험하게 된답니다.

 

 

분비물이 나와요
분비물이 반드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2~3일 뒤에 사라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여성들은 한쪽 또는 양쪽에서 불편한 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나왔다고 해요. 덩어리 같은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니 혈액성 분비물이 나왔을 때는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진찰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통증이 있어요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가슴 통증이 생기는 것은 드물지만 진행되면 만지지 않아도 피부가 과민해져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통증을 월경전 증후군 또는 유선염에 따른 것으로 혼동해서는 안된답니다.

 

 

크기변화가 있어요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크기 변화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한쪽 유방이 빨갛게 부어 있고 다른 한쪽보다 작은 것 같다면 즉시 진찰이 필요한 사인으로 볼 수 있어요.

 

 

피부의 변화가 있어요
피부가 귤껍질처럼 되거나 보조개 처럼 피부가 움푹 패이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 근처까지 암세포가 도달했다는 징조이니 빨리 진찰을 받아야 해요.

 

 

유두 함몰이 생겼어요
선천적인 현상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갑자기 함몰 증상이 생긴 경우에는 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런 증상과 함께 겨드랑이 멍울과 혈액, 분비물 등이 나온다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열이 발생할 수 있어요
유방의 이상 외에도 미열이 있고 컨디션이 안 좋은 느낌이 들지만 감기나 피로 등과 비슷해서 간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열을 동반한 컨디션 불량이 2주 이상 지속되고 단기간 동안 체중감소가 있다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스스로 유방암 초기증상을 자가진단
1. 거울 앞에서 좌우 유방의 형태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2. 손가락을 모아 원을 그리며 덩어리가 없는지 만져본다
3.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지는 않는지 확인한다
4. 함몰이 있는지 확인한다
5. 표면이 귤껍질 처럼 변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여성의 경우 매월 특정일을 정해서 유방암 초기에 나타나는 증세는 아닌지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경화증상 치료 방법  (0) 2017.03.24
코 막힐때 뚫는 방법 정리  (0) 2017.03.21
속쓰림 증상 원인  (0) 2017.03.08
손발이 찬이유 있나  (0) 2017.03.07
뇌졸중 전조증상 원인  (0) 2017.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