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과일 음식

반응형

당뇨에 좋은 과일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혈당 때문에 과일을 먹을까 말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다행히 적당량 섭취할 경우 오히려 당뇨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과일은 당분이 들어 있어서 혈당조절을 어렵게 만드는 이미지가 있지만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좋은 과일을 적당량 먹으면 당뇨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좋은 과일이라고 해도 과식은 금물인 만큼 알맞은 섭취량도 확인해 두세요.

 

 

과일은 당뇨에 좋은 음식이면서 나쁜 음식도 될 수 있는데요. 비타민과 식이섬유,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올바르게 섭취할 경우 좋은 음식이 되어 우리몸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만,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에는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해도 먹는 양이나 시간을 고려해야 한답니다.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요? 식사 전에 먹는 것이 좋고 사과의 경우 껍질째 그대로 먹는 것이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해준답니다. 식사 후에 섭취할 경우 이미 식사로 인해 올라간 혈당에 과일까지 더해져 혈당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식전에 적당량 먹는 것이 좋아요.

 

 

알맞은 당뇨에 좋은 과일 하루 섭취량은? 당뇨로 인해 혈당이 걱정되는 분들은 과일 섭취를 할 때도 양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사과의 경우 하루에 1/2개 ~1개가 적당하며 귤을 2개 정도가 알맞습니다. 바나나는 1개, 자몽 1개, 키위 2개, 딸기 15개 정도가 적당해요.

 

 

당뇨가 있는데 과일을 섭취해도 될까요? 당분 섭취가 신경쓰여서 피하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먹지 않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아요. 과일에는 적당한 과당은 물론 비타민과 식이섬유, 칼륨, 미네랄 등의 좋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바나나의 경우 칼륨이 풍부해서 고혈압에도 좋답니다.

 

 

바나나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당지수가 낮은 편으로 혈당을 완만하게 오르게 하며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고혈압, 변비 등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마그네슘 결핍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에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블루베리도 당뇨병에 좋은 과일인데요. 블루베리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이는 당뇨 합병증인 당뇨병성망막증에 효과가 있어요.

 

 

당뇨에 좋은 과일로 사과도 있어요. 건강에 좋은 사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식이섬유의 펙틴이 혈당을 낮춰주며 폴리페놀이 질병을 예방하고, 칼륨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구연산도 포함되어 있어서 하루에 1/2개 ~1개를 껍질째 챙기면 좋아요.

 

 

토마토는 채소이지만 과일처럼 먹기 편하고 맛도 좋은데요.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건강과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리코펜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 등이 있어서 꾸준히 토마토를 챙기면 좋습니다.

 

 

피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딸기도 좋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피세틴이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풍부한 비타민C가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회복력이 약하기 때문에 평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자몽도 당뇨에 좋은 과일이에요. 자몽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1/2개만 섭취해도 하루 필요한 비타민C를 챙기고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답니다.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 숙취 해소, 해독 작용도 있으며 다른 과일 보다 당도가 낮습니다.

 

 

반대로 피해야 하는 과일도 있는데요. 파인애플, 수박, 복숭아, 망고 등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돼요. 좋은 과일이라고 해도 섭취량이 너무 많을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당량 챙겨야 한답니다. 식사제한이 필요한 분은 의사 지시에 따라 정해진 양을 지켜주세요.

 

 

과일 외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혈당의 상승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버섯류와 해조류를 적극 챙기면 좋아요. 이러한 음식은 칼로리가 낮아서 비만 해소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과일은 주의가 필요하지만 당뇨에 좋은 음식인 채소는 적극 섭취해도 좋아요. 시금치, 양배추, 케일, 당근, 배추, 오크라, 돼지감자, 아이스플랜트 등의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C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혈당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해 준답니다.

 

 

흰쌀 보다는 현미와 잡곡이 육류 보다는 등푸른 생선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에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고루 함유되어 있는 콩으로 만든 두부, 낫토 등도 적극 챙기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과 음식으로 식단을 관리하고 혈당을 조절하여 합병증 위험을 줄이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미나리씨앗 효능 부작용  (0) 2017.08.22
꽃송이버섯 효능 부작용  (0) 2017.08.16
아보카도 오일 효능  (0) 2017.08.13
미나리 효능 정리  (0) 2017.08.13
아마란스 효능 먹는법  (0) 2017.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