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정상수치 낮추는 법

반응형

혈압 정상수치를 알아두고 정상수치보다 높을 경우 음식, 운동 등 혈압 낮추는 법을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혈압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혈압 정상수치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정상보다 높거나 낮을 경우 어지러움, 피로,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고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만약 혈압 정상수치보다 높을 경우에는 어떤 질환이 발생하나요? 고혈압 자체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방치할 경우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혈관에 부담을 주고 손상을 입혀 생명을 위협하는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신장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때문에 평소 혈압관리를 잘 해야 하며 원인으로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30대부터는 정기적으로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측정결과 90/60mmHg 이하로 나왔다면 저혈압, 140/90mmHg 이상으로 나왔다면 고혈압으로 약물, 식이, 운동 요법 등으로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해요. 130/85mmHg은 고혈압으로 진단 내려지지 않지만 진행이 될 수 있어서 식사와 운동 등 혈압 낮추는 법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답니다.

 

 

연령, 성별 불문 혈압 정상수치는 120/80mmHg(수축기/이완기) 이며, 수축기 120 ~ 129mmHg 미만, 확장기 80 ~ 84mmHg 미만 범위에 속하는 분들은 고혈압으로 진행될 확률이 낮아요. 현재 수치가 어떻게 나왔나요? 만약 높게 측정 되었다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에 혈압 낮추는 법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해요. 약물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우선 병원에서 정확하게 측정하고 검사받아보세요.

 

 

정상보다 높을 경우에는 약물, 식사, 운동 등으로 조절을 해야 하는데요. 약의 경우 한번 복용하면 평생 먹어야 한답니다. 생활습관을 잘 관리해서 끊는 경우도 있지만 혈관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 복용하면 평생 먹어야 해요. 스스로 판단하여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시 수치가 상승하고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약을 중단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추는 약을 복용할 때는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일부 고혈압 약의 경우 자몽주스와 함께 먹으면 약효가 증가하여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약을 복용할 때는 자몽주스와 함께 먹지 않아야 하며 자몽주스를 마시고 싶을 때는 적어도 약 먹고 2시간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자몽주스 외에도 녹차, 포도주스 등 차와 음료 등과 먹는 것은 피해주세요.

 

 

혈압 정상수치로 낮추기 위해서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 외에 식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낮추는 올바른 식사요법으로 소금의 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짜고, 매운 맛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 지나친 염분 섭취는 수치를 정상보다 높이는 원인이 된답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필요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체중이 증가하고 비만이 되기 쉬우며 비만은 나트륨 섭취 만큼 혈압을 높이는데 영향을 끼친답니다. 반대로 비만을 해소하면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체중을 줄여 정상수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식하지 않아야 하며, 저 칼로리의 포만감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낮추는 법으로 가공식품, 육류, 튀김 등의 음식 섭취를 줄여주세요. 이러한 음식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늘려 혈압을 높일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의 위험을 높인답니다. 가능한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 채소 등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정상수치로 낮추는데 도움이 돼요.

 

 

칼륨이 풍부한 과일, 채소는 혈압 정상수치 유지 및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미네랄인 칼륨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짜게 먹은 날, 부은 날에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챙기면 좋습니다. 다만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칼륨을 배설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어서 과다섭취 하지 않아야 해요.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오이, 시금치, 토마토, 고구마, 단호박, 가지, 토란 등의 채소가 있어요. 채소에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를 해소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토마토의 경우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답니다.

 

 

과일 중에서는 아보카도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바나나, 키위, 딸기에도 칼륨이 들어 있답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 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고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운동 또한 혈압 낮추는 법으로 효과적이에요. 특히 유산소 운동인 걷기를 꾸준히 하면 수축기 수치를 10~20mmHg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으로 1회에 30분 이상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싫어하는 분들은 계단을 사용하기, 스트레칭 하기, 발목을 돌리는 동작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정상수치 유지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혈압 정상수치로 낮추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 신경의 작용으로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이에요.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라서 취미, 운동, 독서, 휴식 등 자신만의 해소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 분들도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 채소,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실금 증상 치료방법  (0) 2017.09.14
기면증 증상 원인 치료  (0) 2017.09.13
한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0) 2017.09.06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  (0) 2017.09.01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0) 2017.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