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음식 차

반응형

숙면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더운 여름과 해가 짧아지는 겨울에는 불면증으로 고생하기 쉽기 때문에 숙면에 좋은 차와 좋은 음식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우리 몸은 자는 동안 피로가 회복되고 생체리듬이 정돈되기 때문에 얕은 잠을 자거나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숙면에 좋은 음식을 적극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좋은 음식과 좋은 차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숙면에 몇가지 도움 되는 음식과 차를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렵고, 새벽에 자주 깬다.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낮에 자주 졸린다. 이러한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수면장애를 의심할 수 있으며 숙면에 좋은 음식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제대로 잠을 못 자면 피로가 풀리지 않아 일에 집중이 안 되고 무기력증에 시달릴 수 있는 만큼 숙면에 좋은 차, 음식을 꼭 챙겨드세요.

 

 

숙면에 좋은 견과류로 아몬드가 있어요. 아몬드는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며,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하는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저녁 식사 후 ~ 취침 1시간 반 정도 전에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답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어요.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스트레스로 예민해진 신경, 근육을 이완시켜준답니다. 또한 트립토판 성분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취침 1시간 반 전에 바나나 1/2개를 먹으면 숙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체리도 숙면에 효과 있는 과일이에요. 수면 호르몬이라고 하는 멜라토닌은 트립토판을 바탕으로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체리에 멜라토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체리 열매를 그대로 먹거나 체리 주스를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저녁 식사 후 디저트로 체리를 먹는 것은 어떨까요.

 

 

참깨가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낮에 신경을 많이 쓰거나 고민이 많아서 잠이 오지 않을때 참깨를 먹으면 좋은데요. 참깨에 들어 있는 GABA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안, 좌절 등 정신적으로 불안한 증상을 개선하고 완화해준다고 해요.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만큼 예민해지고 불안한 마음이 들때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숙면에 좋은 음식이에요. 유제품에는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하는 트립토판이 듬뿍 들어 있으며 트립토판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우유의 경우 차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나쁘게 만들고 오히려 잠을 방해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따뜻하게 데워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음식으로 상추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상추 줄기에 들어 있는 하얀 진액 속 락튜카리윰이라는 성분이 진통 완화, 진정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소생하는 분들은 저녁식사 때 상추쌈을 충분히 챙겨보세요. 대신 낮에 너무 많이 먹으면 낮 동안 잠이 쏟아져서 고생할 수 있답니다.

 

 

좋은 음식이면서 숙면에 좋은 차인 꿀도 있어요. 꿀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으며 세로토닌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마음을 진정시켜준답니다. 취침 1시간 정도 전에 따뜻한 우유 또는 따뜻한 허브티에 꿀 1큰술을 넣어 마셔보세요.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편안히 잠들 수 있습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대추도 있어요. 대추의 단맛이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어 잠을 편안히 잘 수 있게 해준답니다. 평소 작은 일에도 예민하고 쉽게 긴장하여 뒷목 근육이 뭉치는 분들이라면 숙면에 도움을 주는 대추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대추는 냉증, 빈혈 개선, 부종 해소,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여성에게 좋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카오마일차가 있어요. 카모마일차는 심신안정 및 숙면에 좋은 차로 통증완화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침실에 카모마일 방향제를 두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답니다. 카모마일차 등의 허브차는 숙면에 도움이 되지만 맛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때 꿀을 더하면 단맛이 나서 먹기 편하며 꿀에 트립토판이 들어 있어서 수면에 좋은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숙면을 하고 싶을 때 숙면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 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우선 잠들기 1시간 ~ 1시간 30분 전에 숙면에 좋은 차를 마셔 체온을 올려주세요. 다음으로 침실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실내 온도를 적절히 유지해주세요. 베개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자신의 몸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야 한답니다.

 

 

아무리 숙면에 좋은 차, 좋은 음식을 챙겨도 방해되는 행동을 하면 효과를 보기 어려운데요. 잠을 자기 위해 억지로 침대에 누워 잠을 청하거나 침대 위에서 TV, 스마트폰을 보면 오히려 잠이 오지 않는답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졸릴 때까지 지루한 일을 하면서 긴장을 풀어주세요. 수면제를 드시는 분도 있는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수면제보다는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 음식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테차 효능 부작용  (0) 2017.09.23
맥주효모의 효능 부작용  (0) 2017.09.21
우엉차 효능 부작용  (0) 2017.09.19
갱년기에 좋은 음식  (0) 2017.09.15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종류  (0) 2017.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