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칼로리 1개는

반응형

감자는 일년 내내 비교적 저렴하게 장만해서 먹을 수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은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요. 다만 조리 방법에 따라 감자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어서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대용으로 먹기도 하는 감자 1개 칼로리는 얼마나 되는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아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고 감자튀김 이미지가 강해서 kcal가 높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감자 칼로리가 높지 않습니다. 100g 기준으로 73kcal 밖에 되지 않아요. 반면 밥은 같은 분량으로 먹으면 168kcal, 고구마는 124kcal입니다. 물론, GI지수는 고구마 보다 높아서 과식을 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적당량 섭취하고 조리 방법만 주의하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사이즈별로 칼로리를 확인하면 작은 사이즈 68kcal, 중간 크기 103kcal, 큰 사이즈 137kcal 입니다. 밥이나 빵 대신 감자를 먹으면 섭취하는 열량을 낮추면서 건강에 좋은 영양은 챙길 수 있으니 감자 칼로리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잘 먹으면 건강과 다이어트, 미용에 좋아요. 비타민C가 과일 귤과 비슷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도 방지해준답니다. 게다가 감자에 든 비타민C는 가열을 해도 전분이 보호해서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감자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으로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부종이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밥을 지을 때 감자를 넣거나 반찬으로 먹으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고 붓기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땀을 흘려서 칼륨이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에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식사 대용으로 좋아요. 밥과 비교하면 같은 양이라도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얻을 수 있는데다 비타민B1, B2가 에너지 대사를 도와 체지방 축적을 막아준답니다. 다만 과식 하지 않아야 하며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먹는방법에 따라 감자 칼로리가 달라지며 예를 들어 튀김, 후렌치 후라이의 경우 130g에 410kcal 로 상당히 높아집니다. 감자튀김의 경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높여 오히려 건강을 해치지 때문에 가능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밥보다는 떡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은데 감자떡 칼로리는 100g에 약 200kcal 입니다. 물론 밥 한공기 보다는 낮지만 생각보다 많이 먹게 돼요. 100g 기준으로 삶은감자 칼로리 73kcal 찐감자 84kcal 구운감자 93kcal 정도입니다.

 


기름에 부친 감자전 칼로리는 1인분에 130kcal 이며 역시 기름을 사용하는데다 생각보다 많이 먹게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방해가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먹는방법은 없을까요. 감자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식사 30분 전에 감자를 1개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좋아요.

 


식전에 먹으면 포만감이 들어서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물도 1컵 마시면 감자가 수분을 흡수해서 뱃속에서 불길 때문에 더 많은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밥 대신 감자를 섭취할 경우 식이섬유가 부족해지지 않게 채소 샐러드를 함께 드세요.

 


감자는 먹는방법에 따라 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는 가능한 삶거나 찌는 것이 좋아요. 삶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깨끗하게 씻은 후에 냄비에 감자가 잠길 정도로 넣고 소금 조금 넣고 끓입니다 20분 정도 지나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잘 들어가면 익은거에요. 안 익었으면 좀더 끓이면 돼요.

 


영양을 모두 챙기는 방법으로 껍질째 먹기가 있어요. 껍질에도 식이섬유, 클로로겐산 등이 들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이 더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껍질째 먹어야 더 좋은 자색감자나 알감자, 아피오스도 있답니다.

 


감자 한개 칼로리가 낮아서 이것만 먹으면 체중을 줄일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한 가지 음식만 섭취하면 영양 불균형으로 탈모, 근육 손실, 피부노화, 변비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적당량 섭취해야 하며 부족한 영양은 다른 음식으로 보충해야 건강하게 다이어트 할 수 있습니다. 장볼 때 채소나 닭가슴살 등도 함께 데려오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칼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냉면 칼로리 비빔냉면과 비교하기  (0) 2021.07.11
단호박 칼로리 정리  (0) 2020.04.28
밥한공기 칼로리 얼마  (0) 2017.05.01
두부 칼로리 한모  (0) 2017.04.26
미역국 칼로리 1인분에 얼마  (0) 2015.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