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수명은 얼마나

반응형

파킨슨병 수명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아요. 파킨슨병은 50세 이상에서 발병하기 쉬우며 증상이 서서히 진행이 되는데요. 파킨슨병을 잘 관리하면 평균 수명만큼 살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어요.

 


파킨슨병은 중뇌의 흑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감소하여 발병을 하는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감소해요. 다만 파킨슨병 환자는 건강한 사람보다 더 빠른 속도로 줄어든다고 해요.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파킨슨병은 빨리 치료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자신 또는 가족이 파킨슨병은 아닐까 걱정된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해요. 서둘러 발견하여 치료받을 수 있답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손발의 떨림, 근육 경직 등의 운동 기능 장애가 있어요. 가만히 있는데도 손발이 떨리고 움직임이 느려지는 등의 증세가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 수명이 건강한 사람과 크게 차이가 없어서 삶이 질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작은 이상 증상도 그냥 지나치지 않아야 한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손발 떨림은 누가 봐도 알 수 있는 증상으로 움직이지 않고 휴식하고 있을 때에 떨림이 나타납니다.

 


근육이 경직되는 것도 파킨슨병으로 인한 증상이에요. 손발이 딱딱하게 굳어서 제대로 움직일 수 없고 전체적으로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보입니다. 얼굴 근육이 경직되면 웃거나 찌푸리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넘어지기 쉽고 방향 전환이 어려워지게 돼요.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 걸음이 빨라지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자세와 방향 전환이 어려워지면서 넘어지거나 부딪치기 쉬워요. 이는 골절의 위험을 높이고 파킨슨병 수명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움직임이 느려져요. 일상생활 동작이 느려지고 체력이 저하되어 활동하는 시간도 줄어들게 돼요. 파킨슨병이 진행이 될수록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들게 되며 주변의 도움이 필요해집니다.

 


비운동 증상으로는 변비와 빈뇨, 어지러움, 심한 잠꼬대, 불면증, 낮동안의 졸음, 우울증, 주변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는 것이 있어요. 환각이나 망상 등을 겪을 수 있으며 건망증이 심해지게 된답니다. 비운동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파킨슨병 환자도 있습니다.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서둘러 치료받고 수명을 늘릴 수 있었으면 해요.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가만히 있으면 손발이 떨려요. 보폭이 좁고 중심을 잡기 어려워서 자주 넘어집니다. 글씨 크기를 작게 쓰고 단추를 채우는 것이 힘들어요.

 


파킨슨병 수명은 어느 정도인가요. 파킨슨병 환자의 평균 수명은 일반인의 평균 수명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잘 관리하면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질환입니다. 다만 삶의 질 저하가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자신은 물론 가족에게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인해 수명이 줄 수도 있어요.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합병증을 잘 관리해야 한답니다. 물이나 음식이 잘못 넘어가서 폐렴을 유발할 수 있고, 운동 기능 장애로 인해 넘어져서 뇌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수명을 늘리고 증상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는 개개인에게 맞는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해요. 기본적으로 도파민 대체 요법을 하게 되며 초기에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 요법과 함께 운동 요법도 무척 중요하답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가만히 있으면 움직임이 더 나빠지기 때문에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아요. 체력이 되는 분들은 근력 운동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어렵다고 해서 집안에서만 생활하면 스트레스가 축적이 돼요. 운동은 도파민 분비를 활성화하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하는 것이 좋으며, 취미생활을 갖는 것도 도파민 분비에 도움이 된답니다.

 


평소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되는 영양소를 적극 섭취하면 좋아요. 유제품, 견과류, 콩 등을 섭취하면 됩니다. 파킨슨병 수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파킨슨병이 평균 수명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지만 삶의 질에는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