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 모음

반응형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을 알아두고 수술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나이와 함께 찾아오는 안과 질환인 백내장은 흔하지만 한번 발병하면 자연 치유되지 않아서 수술 치료가 필요해요. 방치하면 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명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후에도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예후가 좋은 만큼 미리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어떤 질환인지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백내장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안과 질환으로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력 저하를 초래하는 질병이에요.

 


노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며 빠르면 40대 부터 발병하고 80세가 넘으면 대부분이 백내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백내장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으며 일단 발병을 하면 약으로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고 늦출 수는 있지만 결국은 백내장 수술 밖에 다른 방법이 없어요.

 


백내장 수술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시기를 놓치면 오히려 수술이 어렵고 합병증의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이나 좋은 음식, 관리 방법 등을 잘 알아두고 필요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설마 백내장 증상은 아니겠지라고 증상을 무시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 진행되었을 때 시야가 어둡고 희미해 보이거나 눈부심이 느껴진답니다. 특히 야간에 강한 빛을 봤을 때 눈부시게 보일 수 있어요.

 


또한 초기에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안경을 착용해도 효과가 없어요. 사물이 2개로 겹쳐 보이기도 하고 갑자기 안경을 쓰지 않아도 가까이에 있는 것이 잘 보이는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눈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백내장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방법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두세요. 각막에 3mm 이하의 구멍을 내고 수정체의 얇은 막을 동그랗게 잘라낸 후 초음파 장비를 이용해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를 합니다. 다음으로 시력을 대신할 인공 수정체를 넣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의사항을 알아두고 잘 지켜야 해요. 한달 동안은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으로 처음 7~10일 동안에는 눈에 물이나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눈을 비비지 않아야 해요. 

 


자칫 상처에 세균이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키면 시력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세안이나 샴푸의 경우 10일 뒤부터 할 수 있으니 백내장 수술 전에 미리 깨끗하게 머리를 감고 세안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뒤로 누운 상태에서 가족이나 보호자가 감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주의사항으로 안약을 제대로 점안하는 것도 중요해요. 안약은 염증 억제와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백내장 수술후 1주일 동안 3시간마다 1방울씩 하루 6번을 넣고 수술후 8~14일간은 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에 1방울씩 하루에 4번을 넣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15~30일 동안은 아침, 점심, 저녁에 1방울을 넣으면 된답니다. 안약을 넣을 때는 반드시 손을 청결하게 해야 하며 안약의 입구가 눈에 닿지 않게 해야 오염을 방지할 수 있어요.

 


잠버릇이 심하지 않은 사람도 무의식적으로 눈을 비빌 수 있어서 수술후 주의사항으로 보호안대를 착용하고 자는 것이 좋아요. 백내장 수술후 한달 정도는 플라스틱 보호안대를 착용하고 주무셔야 합니다.

 


주무실때는 물론 외출할 때 주의사항으로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눈부심을 방지하고 자외선, 바람, 이물질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한달은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착용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백내장 수술후 일주일 동안은 과도한 TV시청을 피하고 눈을 휴식할 수 있게 해야 돼요. 또한 안압을 높이는 무거운 물건 들기나 머리를 숙이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백내장 수술후 한달 동안은 삼가는 것이 좋아요. 파마, 염색, 아이 메이크업 등은 한달 후에 할 수 있으며 운동도 주의가 필요해요. 등산이나 골프 등 힘든 운동은 1개월 후에 수영은 2개월 후에 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후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주의사항을 알아두고 지켜주셔야 합니다. 수술후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는 것도 무척 중요한데요. 특히 백내장 수술후 한 달이 중요한 시기라서 5회 이상 통원치료를 받아야 하며 이후에도 2개월에 1번은 정기적으로 진찰 받아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은 물론 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은데요. 색이 진한 과일, 채소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블루베리, 당근, 호박, 메리골드꽃차 등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