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균 원인 예방해요

반응형

헬리코박터균 원인을 알아두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헬리코박터균이라고 들어 본 적은 있는데 왜 발생하고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아는 분들은 많지 않아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위장에 기생하는 균으로 방치할 경우 위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알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위는 강한 산성을 띄고 있어서 세균이 없을 것 같지만 헬리코박터균은 살아남아서 염증을 유발하고 위장 질환의 위험을 높여요. 때문에 건강 검사 결과 헬리코박터균이 발견되었을 경우 제균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된답니다.

 


산이 강한 위에서도 살아남는 헬리코박터균 원인을 알아두세요. 헬리코박터균은 입에서 입으로 감염되며 감염 경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나라는 함께 국과 찌개를 먹고 술잔을 돌리는 문화가 있는데 이로 인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낮은 유아기에는 위산 산도 낮고 분비량이 적어서 헬리코박터균이 위장에서 살아남기 쉽다고 해요.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부모는 아이에게 음식을 씹어서 넣어주거나 숟가락을 함께 사용하는 등 헬리코박터균 원인이 되는 행동을 주의해야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사실 헬리코박터균이 위장에 정착해도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아요.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해 어떤 질병이 발병했을 때 증상이 생긴답니다. 그것도 30%만 나타나고 70%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서서히 위점막이 손상되는데요. 헬리코박터균이 만들어내는 효소와 뱃속의 요소가 반응하여 발생하는 암모니아로 인해 위 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각종 위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요.

 


헬리코박터균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병은 다양한데요. 만성위염부터 위에 구멍이 생기는 위궤양은 물론 십이지장 궤양, 위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은 한국인의 사망 이유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위암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성 위염에 대해 알아두세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오래 지속이되면 감염 부위가 넓어지고 위 점막은 얇아져요. 이로 인해 위축성 위염이 발생하면 위암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환자 중에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사람이 많습니다. 증상은 속쓰림과 메스꺼움, 명치 통증 등이 있으며 진행되면 토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궤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균하는 것외에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요.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짜고 기름지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삼가야 한답니다. 커피, 알코올, 흡연 등도 피해야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을 그대로 두면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사람의 위암 발생률이 높았다고 합니다. 위암은 초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헬리코박터균 등의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혹시 위암은 아닐까 걱정되는 증상이 있나요. 초기에는 주로 복부 위화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과식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불편할 수 있어요. 메스꺼움과 트림 증세도 나타나는데 흔한 증상이라서 무시하게 돼요.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 질환의 원인이 되고 위암의 위험을 높이는 헬리코박터균은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감염이 된 분은 제균 치료로 없앨 수 있어요. 세균이라서 항생제를 복용하여 없앨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약에 내성이 생길 수 있어서 의사 처방에 맞춰서 꾸준히 복용을 해야 합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 때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해야 할까요. 식후나 식전에 복통이 있을 때, 식욕이 없고 복부 불쾌감이 지속될 때, 위염이나 위궤양을 앓은 경험이 있으면서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 가족 중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 사람이 있을 때 의사와 상담 후 검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만성 위염을 비롯하여 위궤양, 위암의 위험을 높이지만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적극 예방하는 것이 필요해요. 헬리코박터균 원인이 되는 술잔 돌리기, 음식 함께 먹기부터 개선하여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