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복용법 정리

반응형

프로폴리스 복용법으로 하루에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프로폴리스 주의사항은 없는지 알아보아요.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일단 복용하게 되는데 부작용을 예방하고 효능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복용법을 잘 알아두고 챙겨야 해요.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해준다는 프로폴리스는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아요.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프로폴리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프로폴리스는 나무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만드는 진액과 꿀벌의 침과 효소를 잘 섞어서 만든 물질로 벌집에 생긴 빈틈을 메우는데 사용한다고 해요. 바이러스나 세균의 유입을 막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짙은 갈색을 띠고 있으며 원산지에 따라 프로폴리스의 성분, 색상이 달라요. 프로폴리스 복용법은 다르지 않지만 성분에 차이가 있더라고요. 그린 프로폴리스의 경우 브라질 바카리스 나무의 진액을 채집한 꿀벌이 만들어내는 건데 아르테필린C이라는 특별한 성분이 있어요.

 


바카리스 나무로 만든 그린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아르테필린C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NK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암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위암, 대장암, 폐암 세포의 사멸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암예방을 위해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레드 프로폴리스는 브라질 로즈우드에서 붉은 진액을 채집한 꿀벌이 만든 것을 말해요. 여기에는 네오베스티톨과 베스티톨 이란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항염증 작용과 충치 예방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불소만큼 충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모든 프로폴리스는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동맥경화, 심혈관질환에 좋아요. 염증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데 프로폴리를 섭취함으로써 염증을 억제하고 이로인해 발생하는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외에 희석해서 가글로도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글을 하면 입안에 있는 충치, 치주염균을 제거할 수 있어요. 구내염 있을 때 가글을 하는 것으로 치료를 앞당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효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식후가 좋을까 식전이 좋을까 프로폴리스 복용법으로 식전후를 고민하게 되는데요. 크게 구애받지 않는 식품이지만 항염 성분의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식전, 공복 1시간 전 복용법을 추천해요.

 


대신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식전보다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어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을 높이고 싶다면 식후에 먹는 것이 좋은데요. 활성산소가 식후에 많이 생성되기 때문이랍니다.

 


복용법으로 보통 물에 희석을 해서 마시는데요. 비율은 1: 100이 적당해요. 그래도 마시기 불편한 분들은 꿀과 함께 먹으면 된답니다. 프로폴리스 꿀차로 만들어서 복용하는 분들도 있는데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요. 아카시아꿀 10: 프로폴리스1의 비율로 섞어 물에 타서 드시면 된답니다.

 


만든 프로폴리스 꿀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요. 단백질이 풍부해서 체력 보강에 좋은 소고기 장조림 만들 때나, 뼈 건강에 도움되는 멸치 볶음 만들 때 비타민D가 풍부해서 면역력에 좋은 버섯 볶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건강한 복용법으로 프로폴리스 꿀청으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어요. 벌화분, 프로폴리스, 로얄젤리를 조합하여 만드는 것이랍니다. 꿀 1컵, 화분 1/2컵, 프로폴리스 원액 1큰술, 로열젤리 2큰술을 소독한 유리병에 넣어 3일 숙성을 하여 먹을 수 있어요. 차로도 마시고 빵에 발라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초간단 샐러드 소스로 만들어 복용해보세요. 오리엔탈 소스에 프로폴리스 4방울을 섞으면 된답니다. 접시 각종 채소와 과일을 예쁘게 담은 후 만든 소스를 곁들이면 채소와 과일에 든 항산화 성분까지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맛있는 복용법으로 두부전이 있어요. 양파, 쪽파, 당근, 버섯 등을 잘게 다지고 두부를 물기 제거하여 으깬 후 달걀, 부침가루, 소금, 후추, 프로폴리스까지 반죽에 넣어줍니다. 기름두른 팬에 반죽을 노릇하게 굽기만 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고구마와 우유, 프로폴리스 1티스푼을 갈아서 마실 수도 있고 간단하게 요구르트에 3~4방울을 넣어서 드실 수 있어요. 복용법으로 고민하지 마시고 편한 방법으로 꾸준히 챙겨 드세요. 물에 희석해서 냉장보관하여 음료 대신 드셔도 된답니다.

 


대신 하루섭취량을 잘 지켜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기준으로 하루 평균 16~17mg을 섭취하면 됩니다. 분말은 1티스푼, 원액은 3~5방울입니다. 제품을 고를 때는 수용성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용성이 흡수가 잘 되는 특징이 있어요.

 


부작용 방지를 위해서는 프로폴리스 복용법으로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은 물론 주의사항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하며 수술을 앞둔 사람,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은화 추출물 효능  (0) 2021.04.17
오과다차 만드는 법 재료  (0) 2021.04.15
당근주스 만들기 레시피  (0) 2021.04.09
저분자 콜라겐 효능 알기  (0) 2021.04.07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먹는법  (0) 202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