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이유

반응형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며 대부분 경험해 봤을 증상이에요. 저도 긴장을 하거나 불안을 느낄 때 심장이 두근거리는데 심리적인 영향일 경우 곧 두근거리는 증상이 가라앉더라고요. 하지만 심장이 계속 두근거리고 호흡곤란이나 식은땀 등의 다른 증세가 동반되면 심장 질환이나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부정맥이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부정맥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박동하지 않는 것을 뜻하는데요. 평균 심장 박동이 1분당 60~100회 라면 부정맥일 경우 이보다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하게 뛰게 된답니다.

 


1분에 120회 이상이라면 부정맥으로 인한 심계항진증을 의심해봐야 해요. 부정맥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세나 어지러움, 피로감,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부정맥을 방치할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인해 나타난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치료할 수 없을까요. 부정맥의 원인이 되는 심장 질환을 앓고 있다면 적극 치료하고 악화시는 요인이 되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알코올, 카페인, 니코틴 등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에는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갑자기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심장 박동이나 호흡을 조절하는 자율 신경의 균형이 깨지면 심장 두근거림이나 호흡곤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해요.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면 심해질 수 있으니 운동도 하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건강식품도 적극 챙겨드세요. 혼자서 극복하기 어려울 때는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감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인해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많이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며, 호흡곤란, 손발 떨림,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안구돌출이나 갑상선 부종 등도 발생해요.

 


두근거리는 증상 화병 때문일 수 있어요. 화병은 중년 이후에 발병하기 쉬우며 방치할 경우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 외에 소화불량, 두통, 불면증, 손발 저림, 고혈압, 뇌졸중도 나타날 수 있어요. 치료를 위해서는 운동,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한답니다.

 


화병으로 인한 두근거리는 증상인지 자가진단해볼까요. 화병일 경우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아요. 두통이 잦아요. 소화도 잘 안 되고 명치가 꽉 막힌 것 같아요. 심장이 두근거리고 불안해요. 귀찮고 의욕이 없어요. 해당되는 것이 많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으로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저혈당은 약물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정상보다 혈당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혈당이 70mg/dl 이하로 떨어지면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식은땀, 손발 떨림, 두통, 의식 소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으로 심장이 두근거리고 눈앞이 흐릿해진다면 즉시 설탕이 든 음료나 포도당 캔디, 초콜릿 등을 섭취해야 돼요. 저혈당이 발생한 사람은 평소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정해진 시간에 혈당을 측정하여 자신의 혈당 패턴을 파악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게 공황장애 증상일 수 있어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두근거리며 식은땀이 납니다. 이대로 죽는 것은 아닐까 두렵고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공황장애는 결코 가벼운 질환이 아니며 초기에 적극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카페인은 적당량 섭취하면 집중력 향상이나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데 과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높아지고 신경이 과민해지며 빈맥도 발생합니다.

 


카페인 섭취가 원인이라면 양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약물을 복용 후 심장이 두근거렸다면 해당 약물을 가지고 담당의를 찾아 상담받으면 된답니다. 복용량에 문제는 없었는지 등도 확인해보세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있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다양한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심장이 두근거리는 것 외에 현기증이나 복통, 설사 증세를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평소 심장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매일 먹는 음식을 건강하게 바꿔보세요.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줄이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콩, 생선 섭취를 늘려보세요. 간식도 과자, 빵 대신 견과류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싱겁게 먹기도 혈압을 높이지 않아서 심장 건강에 좋아요.

 


음식 조절과 함께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하는데요. 운동 전후로 반드시 스트레칭을 해야 하며 과격한 운동보다는 걷기가 좋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의 이유가 여러 가지인 만큼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정확하게 검사받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