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반응형

수술후에는 기력이 저하된 상태라서 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두고 챙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술후에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뚝배기에-끓고-있는-삼계탕


수술후에는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하루에 세 끼 규칙적으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은 다양한데 우선 환자 본인이 좋아하고 잘 먹을 수 있을 선택합니다. 대신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가 안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체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단백질 함량이 많은 음식이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은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고기나 생선, 콩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접시에-연어-한조각


육류로 단백질을 챙길 경우에는 지방 함량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흑염소 등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든 생선

생선 또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미네랄,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면역력 증가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생선으로 장어, 추어탕, 연어 등이 있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한 해산물

타우린이 들어 있어서 피로 회복에 좋으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해산물도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문어, 주꾸미, 오징어, 전복 등의 해산물을 소화가 잘 되게 요리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칼슘, 비타민D가 든 음식

뼈관련 수술후에는 칼슘,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면 기력회복은 물론 뼈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슘은 뼈째먹는 생선이나 유제품을 적극 섭취하여 비교적 쉽게 챙길 수 있으며, 비타민D는 달걀 노른자, 말린 표고버섯 등으로 적극 섭취하면 됩니다.

면역력 높이는 마늘

마늘을 사용하여 요리를 해드시는 것은 물론 마늘 자체를 자주 즐겨 먹으면 좋습니다. 마늘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며 체온을 높이고 혈액순환도 좋게 만듭니다. 그대로 먹기 부담되므로 흑마늘이나 꿀마늘 등으로 만들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비타민, 항산화 성분이 든 제철 과일, 채소

제철 과일과 채소는 영양이 풍부해서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C가 면역력을 키워주며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수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갈증해소에도 좋습니다.

 

콜리플라워-토마토-마늘-모음


수술후 기력회복을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으로 먹도록 해야 합니다. 식사시간이 일정하면 몸이 음식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기 쉽고 먹었을 때 영양을 충분히 흡수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을 챙길 때는 식품의 유통 기한을 잘 지키고 위생에 신경 써야 합니다. 상한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하며 조리할 때는 충분히 가열하고, 야채,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해서 먹어야 합니다.

먹고 움직이기

수술 후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며 특히 근육이 빠지기 쉽습니다. 수술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과 함께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적당히 몸을 움직이면 식욕이 좋아지며 식사를 더욱 맛있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