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이 많은 음식 뭘까요

반응형

레시틴은 콩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혈관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뇌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서 평소 레시틴이 많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음식에 레시틴이 많은지 알아보았습니다.

 

달걀후라이-두개-브로콜리-옥수수콘


레시틴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과 기름에 모두 유화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중 콜레스테롤이 조절되고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레시틴의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막을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간세포도 활성화시켜서 간 기능을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지방의 신진 대사를 좋게 하고 배출시켜 지방간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유리병-가득-콩


알츠하이머 형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레시틴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츠하이머 형 치매는 뇌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이 감소하는 것의 영향을 받는데 레시틴이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되어 뇌를 활성화하고 기억력,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레시틴이 많은 음식 챙겨드세요

레시틴은 대두, 난황 2종류가 있으며 이름처럼 대두는 콩과 콩제품에, 난황은 달걀노른자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즉 콩과 달걀이 레시틴이 많은 음식으로 혈관과 뒤뇌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걀-노른자만-분리하기

 

달걀 노른자

레시틴이 많은 음식이 달걀은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는 것은 물론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영양가는 아미노산 균형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신경 전달 물질의 원료가 되는 포스파티딜세린 함량이 높습니다.

완전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으며, 소화흡수도 뛰어나서 아이부터 노인까지 연령대 구분 없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하루 달걀 1개 먹는 습관

달걀 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혈관 건강과 기억력에 노움이 되며 흰자의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D가 포함되어 있어서 칼슘 흡수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 만큼 하루에 달걀 1개를 먹는 습관을 만들면 좋습니다.

 

접시에-썰어-담은-두부

 

콩으로 만든 음식

콩은 물론 두부, 된장, 비지, 두유 등은 레시틴이 많은 음식입니다. 대두 레시틴은 기어력 저하를 예방하여 치매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낫토의 경우 혈전 생성을 방지하여 뇌졸중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성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 또한 칼로리가 낮은 것은 물론 뼈 건강과 면역력 향상,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되는 만큼 자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틴 부족은 피로, 면역력 저하, 불면증, 동맥 경화, 당뇨병, 나쁜 콜레스테롤의 침착 등 여러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평소 레시틴이 많은 음식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