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반응형

한국인의 4명 중 1명이 고혈압이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설마 그렇게 많겠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저희 가족 중에도 2명이 고혈압 약을 복용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나 고혈압약 복용 시 주의할 점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약통에-혈압약-담기


고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펌프할 때 심장이 이완되어 혈액이 돌아올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뜻하며 건강한 사람의 고혈압 정상수치는 120/80mmHg 미만입니다. 이보다 높은 140/90mmHg 이면 고혈압으로 식사와 운동으로 조절하는 것은 물론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지속되면 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커지므로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하며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 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본인 또는 가족 중에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이 있다면 다음 음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자몽-슬라이스-담긴-찻잔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자몽, 포도 주스

포도주스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고혈압 약을 분해하는 효소를 방해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자몽 주스도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 자몽에 포함된 푸라노쿠마린이 대사 효소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약의 분해량이 감소하고 흡수량이 증가하고 약 효과가 강해지면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혈압 강하제, 고지혈증 치료제의 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는 자몽 주스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바나나

영양가가 높고 간편하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이지만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 중 하나에 포함됩니다. 약물의 작용으로 바나나에 풍부하게 든 칼륨의 배출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약 중에서도 칼륨 보존성 이뇨제는 혈압을 낮추는 칼륨을 체내에 유지, 축적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칼륨이 축적되어 체내 칼륨 농도가 높아지고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즈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치즈를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약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항우울제 약을 복용 중인 분도 치즈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데 이는 두통, 알레르기, 급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개해 드린 음식 3가지는 고혈압 약을 함께 먹으면 안됩니다. 

 

녹차-티백-넣은-유리잔


이외에도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녹차

감기약이나 해열 진통제, 알레르기성 비염약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녹차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녹차를 함께 복용하면 카페인의 과다로 두통과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차 외에 커피나 홍차 등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약화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우유

유제품에는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골다공증 치료제와 항생제, 변비약에는 칼슘과 결합해 흡수가 저하되고 약의 효과가 감소하는 것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우유는 변비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알칼리성인 우유가 변비약이 대장까지 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알코올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이 알코올입니다. 약의 효과를 강하게 하거나 약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 진정제 등의 약물과 함께 먹을 경우 의식 장애를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어서 삼가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복용하는 약인만큼 고혈압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3가지를 잊지 마시고 고혈압 약을 드실 때 주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