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 음식 알아봐요

반응형

단백질은 동물성 식품에 포함된 것과 식물성 식품에 포함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이 있는지 식물성 단백질 많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은 생명 유지에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입니다. 근육, 내장, 피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이면서 체력,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평소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크게 동물성, 식물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동물성은 육류, 해산물, 계란,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콩류, 곡류, 채소 등에 들어 있으며, 동물성보다는 지방이 비교적 적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많은 음식을 대표하는 것은 콩입니다. 밭의 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며 우리 몸에서 생성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도 균형 있게 들어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보다 칼로리도 낮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음식으로 인기 많은 콩류

 

검은콩, 강낭콩, 완두콩, 렌틸콩, 병아리콩 등 콩류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칼륨, 엽산,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콩은 반찬으로도 좋고 밥을 지을 때 함께 넣거나 곱게 가루를 내어 우유나 물에 타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많은 퀴노아

 

슈퍼푸드로도 불리는 퀴노아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주식으로 먹는 쌀의 2배나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백질 외에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철분,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서 밥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음식 채소

 

채소 중에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에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며 설포라판이 들어 있어서 질병과 암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아스파라거스 또한 주목받고 있는 음식 중 하나로 식물성 단백질 외에 비타민과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포함 과일

 

과일 중에는 아보카도에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아보카도는 생으로 먹을 수 있어서 간편하게 식물성 단백질을 챙길 수 있으나 과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지만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올바른 단백질 섭취 방법

 

식물성 단백질 음식만으로는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보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동물성 단백질을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고기와 두부를 활용한 마파두부, 아스파라거스 고기말이 등이 효과적인 영양섭취 방법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당뇨병과 고혈압의 위험을 줄입니다. 동맥경화 발생도 낮추고 이로 인한 혈관질환도 예방합니다. 평소 동물성 식품 섭취가 많은 분들은 이를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적극 챙겨서 건강을 유지하고 적정체중으로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