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이 계속 나는이유 해결법

반응형

콧물이 계속 나는 것은 코 속에 바이러스와 알레르기 물질이 침입하여 이를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콧물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콧물이 계속 나는이유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어떤 질병으로 인해 콧물이 나오고 어떻게 해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
콧물이 계속 나는이유로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 침입이 있습니다. 급성상기도염 이른바 감기로 인해 콧물이 줄줄 흐를 수 있으며 이는 감기가 나으면서 사라집니다.
 
감기로 인한 콧물일 경우 기침, 가래, 목통증 등도 동반됩니다. 독감의 경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며 감기보다 증상이 더 심하며, 38도 이상의 고열과 두통, 권태감, 근육통이 느껴집니다.

 


꽃가루, 집먼지 등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이 콧물이 계속 나는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코 점막을 자극하면 맑고 투명한 콧물이 많이 나옵니다. 알레르기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콧물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콧물 외에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 등이 동반됩니다.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고름 같은 콧물이 계속 나오게 됩니다. 노란 콧물 외에도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냄새가 나지 않는 후각장애 증상이 오래 지속됩니다. 감기의 경우 2주 정도면 해소되고, 알레르기성 비염의 콧물은 물처럼 투명하기 때문에 이와 다른 콧물이 계속 나는이유로 축농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날씨, 기온의 영향
질병이 아닌 콧물이 계속 나는 이유로 추운 날씨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있습니다. 차가운 공기가 코 점막을 자극할 경우 건조함으로 부터 코를 보호하기 위해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는 갑자기 뜨거운 공기가 폐에 들어가지 않게 방어 반응으로 콧물이 나옵니다.

 


콧물 해결 방법은
콧물이 계속 나오면 일이나 공부를 할 때 방해가 되고 숙면도 어렵기 때문에 콧물이 계속 나는이유를 알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감기가 원인이라면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소독하거나 씻어야 합니다.

비염으로 인해 콧물이 계속날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물의 털, 집먼지, 꽃가루 등을 없애기 위해 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이 원인이라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콧물을 멈추고 싶다면 따뜻한 수건을 코에 대거나 콧방울 옆을 눌러봅니다. 혈류가 좋아지면서 막힌 코가 뚫리고 콧물이 멈춥니다. 또한 실내가 건조해지면 콧물이 나기 쉽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이나 코막힘이 심하면 코로 호흡하지 못하고 입으로 호흡하게 됩니다. 집중력도 저하되고 냄새를 맡지 못하고 머리가 무거운 느낌도 듭니다. 건강은 물론 생활에 다양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2주 이상 콧물이 계속 날 때는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