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 음식 7가지

반응형

몸에 부진이 있을 때는 식생활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으며, 천식 증상이 있을 때도 천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가려 먹는 것으로 증상 완화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섭취하면 천식 증상에 도움 되는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을 챙기기에 앞서 주의해야 할 식습관으로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과식하면 횡경막의 기능이 둔해지고 호흡곤란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찬 음료, 찬 음식은 기도를 자극하여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극적인 향신료, 알코올, 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만 먹으면 좋아진다는 음식은 없지만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천식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설포라판이 풍부한 브로콜리
건강 반찬으로 샐러드로 즐겨먹는 브로콜리는 천식에 좋은 음식입니다. 항염,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설포라판이 들어 있으며 이는 기도의 염증을 억제하여 천식 증상을 가라앉힙니다.

비타민C 많은 무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하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켜 기관지염, 천식, 감기에 좋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생강
겨울이 되면 자주 마시는 차로 생강차가 있으며 생강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하여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됩니다. 단독으로 차로 마시거나 배, 꿀 등과 함께 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사포닌이 든 도라지
천식 음식으로 도라지를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가래, 기침,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는 반찬으로도 먹지만 청이나 즙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천식은 기도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병하기 때문에 염증 억제에 도움되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를 포함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감귤류
귤, 오렌지, 유자 등 감귤류는 천식, 가래,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기침, 가래가 심해지는 겨울에는 청으로 담가서 따뜻하게 차로 즐기면 좋습니다. 피로 해소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천식에 좋은 배
배는 기침, 가래는 물론 천식에 좋은 음식입니다.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와 폐 건강을 좋게해주며 수분이 풍부하여 목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도 예방합니다. 배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도라지, 생강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꿀
항염증 작용, 항균 작용,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단독으로 먹어도 좋은 음식이지만 무, 생강, 배, 도라지 등과 함께 먹으면 천식에 좋은 효과가 증가합니다. 천식에 좋은 각종 재료와 함께 청으로 만들어서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7가지 음식 외에도 맥문동, 오미자 등을 차로 끓여서 마시면 천식 증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완치를 할 수는 없지만 면역력 저하를 방지하고 괴로운 천식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만큼 자주 챙겨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