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한끼 칼로리 섭취량 얼마

반응형

운동만으로는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것은 이미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한끼 칼로리 섭취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면 건강을 챙길 수 있지만 원하는 만큼 살을 빼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 한끼 칼로리로 얼마가 적당한지 알아두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살이 찌는 이유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보다 많기 때문에 살이 찝니다. 나는 열심히 운동했는데도 변화가 없다면 하루 권장 칼로리보다 많이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적게 먹는다고 생각하지만 칼로리 과잉섭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자 한끼 칼로리보다 지나치게 적게 섭취해도 살이 찝니다. 섭취 칼로리가 너무 부족하면 근육을 분해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이로 인해 근육이 줄면 기초대사가 줄어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됩니다.

 


성인 한끼 식사 칼로리 얼마인가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하루 섭취 권장 칼로리의 1/3입니다.

남성의 경우 하루 권장 칼로리가 1800~2100kcal이며, 한끼 식사 칼로리는 600~700kcal입니다.

여성의 경우 하루 권장 칼로리가 1500~1800kcal이며, 여자 한끼 칼로리는 500~600kcal 정도입니다.

 

 

다이어트 한끼 칼로리 섭취량

개인의 신체 활동량, 나이, 성별, 체중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 권장 칼로리의 10~20%로 낮춰야 하며, 한끼에 400kcal 정도면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서 60kg인 성인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한끼에 약 400~450kcal 정도를 섭취하면, 하루에 총 1,200~1350kcal 정도를 섭취하게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다면 하루에 1500kcal를 섭취하고, 빠른 다이어트를 목표로 한다면 하루에 총 1200kcal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어트할 때 적당한 하루 칼로리 섭취량 : 1200~1500kcal

 


하루 1200칼로리보다 적게 먹는데도 살이 안 빠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한끼 칼로리를 줄여도 살이 빠지지 않는 것은 기초대사가 저하되고, 신체가 에너지를 절약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가 낮아지면 하루에 소비되는 칼로리도 줄기 때문에 아무리 적게 먹어도 체중감량이 어렵거나 더디게 됩니다.

살 안 빠지는 이유

1. 기초대사량이 저하되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고 남아서 체지방으로 축적됩니다.

2. 극단적인 식사 제한을 하면 체내 호르몬이 변화하여 요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수분이 부족하면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저장하려고 하며, 이는 체지방이 증가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4. 운동이 부족하면 근육이 줄고 기초대사가 떨어져 체지방이 증가합니다.

 


한끼 식사 칼로리를 줄였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점심식사를 제대로 하고 저녁은 적게 먹습니다.
2.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합니다.
3. 칼로리 섭취량을 급격하게 줄이지 않고 점차 줄입니다.
4.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영양소 부족을 방지합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근육량을 유지합니다.
6. 공복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해 지방 연소 효과가 높습니다.
7.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8. 구체적인 목표를 만들고, 하루 섭취 음식 및 칼로리를 작성합니다.

하루 1200~1500kcal 정도의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건강을 유지하며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1.5~2리터의 물을 마셔야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무리해서 한끼 섭취 칼로리를 줄이면, 요요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천천히 줄여나가고 운동을 하여 기초대사량 저하를 방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