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기준 알아보아요

반응형

우리나라 성인의 10명 중 3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률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고혈압의 경우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진료율이 낮은편이라고 해요. 아직 고혈압기준이나 위험성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니 미리 고혈압 수치 등을 잘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혈압이 뭘까.. 우리몸의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기관인 심장은 마치 펌프처럼 수축을 해서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주는데요. 이 때 혈액이 지나가는 혈관벽에 주어지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해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차이점은? 심장이 수축하면서 동맥으로 혈액을 보낼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수축기 혈압, 수축했던 심장이 이완되면서 혈액이 심장으로 모일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한답니다.

 

 

성인 정상 혈압 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어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완기 혈압이 80㎜Hg 경우 정상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돼며,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습관을 조심해야 해요.

 

 

내가 고혈압인 걸까.. 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요. 18세 이상의 성인의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한답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180~200 까지도 나오는데 방치할 경우 위험하기 때문에 꾸준히 치료를 받고 스스로 관리를 잘 해야 돼요.

 

 

아직까지 고혈압기준을 넘지 않았더라도 정상 혈압수치 (120mmHg/ 80㎜Hg) 와 고혈압 수치(140/90mmHg) 사이인 고혈압전단계에 있을 경우 향후 고혈압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짜게 먹는다거나 음주, 흡연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혈압은 언제 재는게 좋을까요? 식사 후 30분 이상이 지난 후,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팔을 심장 높이에 두고 측정하는 것이 좋아요. 이때 마음을 편안하게 갖아야 정확하게 측정된답니다. 긴장하거나 불안하면 평소보다도 수치가 높게 나오더라고요.

 

 

1기 고혈압전단계는 수축기혈압이 120~129mmHg 이완기 혈압이 80~84mmHg, 2기 고혈압전단계는 수축기혈압이 130~139mmHg  이완기 혈압이 85~89mmHg 랍니다. 양팔을 측정했을 때 정상수치를 초과할 경우 고혈압으로 진단되어 진답니다. 만약 고혈압 전단계거나 고혈압이라면 서둘러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짜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해요! 우리몸에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수분섭취가 늘어나고 혈액의 양이 많아지는데 많은 양의 혈액이 혈관을 지나면 혈관이 팽창하고 압력이 발생 혈압이 높아진답니다.

 

 

식습관과 함께 운동 습관도 중요한데요. 적당한 운동을 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내려가고 인슐린의 작용을 좋게 해준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고혈압기준도 알아두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노력도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