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보관법 정리했어요

반응형

매일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계란! 가격도 저렴하고 영양도 풍부해서 건강을 위해 꼭 챙기는 식품이에요. 그런데 계란을 보관할 때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전 귀찮아서 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었는데 이 방법이 잘못된 계란 보관법이더라구요. 계란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올바른 달걀 보관법을 알아두어야 겠어요.

 

계란의 장점은요~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들어 있어서 감기의 원인균을 제거해 감기와 독감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 레시틴이 풍부해서 학습능력, 기억력 향상, 미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메티오닌, 비타민E, 피부 건조와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A도  함유한 완전식품이에요.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 다이어트할 때도 삶은 계란은 꼭 챙긴답니다.

 

 

계란이 좋은 효능이 많지만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는 분도 있는데요. 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지만 하루에 1개 정도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계란에 들어 있는 레시틴이나 올레산이 나쁜 콜레스테롤은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준다고 해요. LDL콜레스테롤과 HDL콜레스테롤이 모두 증가해 혈중 콜레스테롤 변화가 적다고하니 하루 1~2개는 부담없이 먹을 수 있겠어요. 다만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은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계란보관법 주의사항! 냉장고 도어 포켓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냉장고 문을 열때마다 달걀이 흔들리게 되고 온도가 상승하기 쉽기 때문이에요. 보통 냉장고의 계란 담는 통이 냉장고 문에 설치되어 있어서 무심코 보관하게 되는데요.

 

도어 포켓에 계란을 넣으면 문을 여닫을 때마다 진동이 전해져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껍질에 금이라도 생길 경우 그안으로 균이 침입할 수 있답니다. 냉장고 도어 포켓에 저장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나요? 슈퍼에서는 계란 상온보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상온에서 저장할 수 있지만 온도가 30도 이상이 되면 신선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빨리 손상되기 때문에 올바른 보관법은 냉장보관이에요. 삶은계란 보관법도 냉장보관으로 7일 안에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냉장 보관을 할 때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곳이 좋은데요. 냉기가 직접 닿는 장소는 계란이 얼어 버릴 우려가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아요. 

 

 

계란을 용기에 담을 때는 뾰족한 부분이 아래쪽으로 둥근 부분이 위쪽으로 향하게 해야 하는데요. 둥근 부분에 숨구멍이 있어서 이 부분이 위로 향해야 신선도가 잘 유지 된답니다.

 

 

플라스틱 통에 일일이 신경쓰며 담기 번거로울 때는 포장 상태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 바구니에 넣었을 때보다 신선하고 오래가요. 뾰족한 부분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만 잘 신경써주시면 된답니다.

 

 

올바른 계란 보관법은 물론 달걀을 씻어야 하는지 안 씻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했는데요. 냉장보관 전 달걀을 물에 씻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해요.

 

달걀껍질 바깥쪽에 있는 보호막까지 씻겨나가기 때문에 보관 전에는 절대 씻으면 안된답니다. 사용하기 직전에 깨끗하게 씻어 사용하고 달걀을 만진 후에는 손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