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없애는법 알아보아요

반응형

점심으로 좋아하는 삼겹살에 파무침, 구운 마늘까지 냠냠 맛있게 먹었지만 뭔가 찝찝한 기분이 드는건.. 입안에서 가시지 않는 냄새 때문인데요. 마늘이나 파, 양파 등의 음식은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이랍니다 ㅠㅠ 그런데 이런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평소 구취가 심하다면? 백태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았을 수도 있어요. 구취의 원인 대부분은 혀가 원인으로 제대로 구취를 제거하려면 혀 백태없애는법부터 알아두어야 해요.

 

백태란 혀 표면에 있는 하얀 이끼의 일종으로 유동 플라크라고도 하는데요. 식사를 한 후 치아 사이에 낀 음식 찌꺼기나 입안에서 떨어져 나온 세포가 혀 위에 퇴적 된 것으로 입냄새 원인의 60%를 차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답니다.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면요... 혀의 표면에는 미세한 주름이 있는데 이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나 박테리아, 벗겨진 상피 세포 등이 쌓이면 백태가 되고 백태에는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분해되면서 구취를 유발하는 물질이 만들어 진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얇고 하얀 백태가 끼어있으며 두껍게 쌓여 있거나 색깔이 노란색일 경우 입 냄새가 심해지게 돼요.

 

 

생활속에서 백태를 유발하는 요인을 신경써야 하는데요. 컨디션이 나쁠 경우, 생활이 불규칙할 경우, 음주를 지나치게 할 경우에 쉽게 쌓일 수 있어요. 피로하거나 잠이 부족해도 하얗게 쌓이더라고요.. 감기에 걸렸을 때도요..

 

피로가 쌓이거나 영양상태가 나쁠 경우, 흡연을 할 경우에도 백태가 많이 생기지만 건강상태와도 관련이 있답니다.

 

 

구강건조증이 있을 경우 입안이 건조해지고 침분비도 저하되어 혀 백태를 더 두껍게 해요. 또한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 같은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백태가 자주 생기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이 없는지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겠어요.

 

입냄새를 심화시키는 백태를 없애는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평소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입안이 건조한 것만으로도 백태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고 야채나 과일 같은 음식을 먹는것도 도움이 돼요.

 

 

반대로 설태가 쌓이게 하는 기름진 음식, 고기, 인스턴트 음식은 삼가하고 금연하는 것이 백태없애는법이랍니다. 특히 흡연을 하는 경우 아무리 양치질을 잘하고 관리한다고 해도 입속 청결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줄이거나 금연을 하는 것이 좋아요.

 

 

백태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으로는 혀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칫솔로 제거하는 경우도 있지만 설태가 넓은 부분에 끼어 있는데다 뒷부분까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납작한 모양의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클리너를 이용할 땐 힘을 강하게 가하지 않고 안쪽부터 끝으로 부드럽게 쓸어내듯 긁어주세요. 칫솔로 박박 문지르면 표면을 손상시키고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구취가 신경쓰여 스트레스가 된다면 구취를 없애는 음식을 챙기는 것도 좋은데요. 생쌀의 경우 침 분비를 촉진시켜 입안의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소화기능이 좋지않아서 구취가 발생했을 때는 버섯이 좋답니다.

 

사과같은 과일은 구취를 억제해주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과 구연산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까지 있어서 음주 후에 구취가 신경쓰인다면 사과주스를 챙기는 것도 방법이에요.  축농증, 비염, 기관지염 등 질병으로 인한 구취가 아니라면 백태없애는법인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으로 입냄새를 예방하고 막을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