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피로할때 푸는 방법

반응형

하루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세요? 전 예전보다 스마트폰이나 PC 를 보는 시간이 길어져서인지 눈의 피로가 자주 느껴져서 걱정인데요. 예전에는 몸이 피로해 라는 말을 많이 했다면 요즘은 눈이 피로해.. 라는 말을 더 자주하는 것 같아요. 눈의 피로를 방치하면 노안 증상이 빨리 찾아올 수 있는 만큼 눈이피로할때 푸는 방법을 알아두고 관리해야 겠어요.

 

20~30대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데요. 모니터화면이나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보고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고 안구가 건조해져서 눈이 더 피로해진다고해요.

 

 

스마트폰은 1시간 만 해도 눈이 아프고 피로한데요. 스마트폰의 글씨가 작은데다 버스나 지하철같은 흔들리는 장소에서 사용해서 피로가 더 쌓이는 것 같아요. 실제로 눈의 피로 원인 대부분이 디지털 기기 화면을 장시간 보기 때문으로 눈은 뇌와 연결되어 있어서 피로 감을 쉽게 느낀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눈이 피곤하고 아프다는 느낌이 들며 무겁게 느껴져요. 또한 눈이 건조하고 가렵고 충혈되기도 한답니다. 자꾸 눈물이 흐르고, 빛을 보기 힘든 것도 눈이 피로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에요.

 

눈의 피로가 전신피로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눈피로가 쌓일 경우 어깨가 결리고 두통이 생기고, 현기증과 구토 증상을 일으키기도 해요. 평소보다 무리해서 PC를 사용하거나 피로를 방치하면 눈이 빠질듯이 아프고 어지럽고 마치 멀미처럼 고통스럽더라구요.

 

 

몸이 피곤하면 스트레칭을 하고 파스를 붙이는 등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면 되지만 눈이 피로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눈도 마찬가지로 눈 주변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 눈 운동을 꾸준히 해야지 생각하지만 자꾸 소홀해지게 되더라구요.. 눈 운동은 눈이피로할때 푸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니 틈틈히 따라해보세요.

 

먼저 눈을 깜빡이는 윙크를 하는건데요. 좌 우로 교대로 10회 정도 하고 마지막에는 눈을 꼭 감았다가 뜨는 느낌으로 10회를 더 해주세요. 또다른 방법으로 얼굴은 정면을 보고 눈동자만 좌 우 아래 위로 움직 여주세요. 눈 근육을 움직여서 피로를 풀수 있답니다.

 

익숙해지면 대각선 방향으로도 움직여 주세요. 마무리로 눈동자를 시계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데굴데굴 굴리면 끝! 처음부터 무리해서 따라하기 보다 조금씩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아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장시간 작업한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컴퓨터의 경우 50분 사용하면 10분은 휴식, 스마트폰은 그보다 짧은 20분 사용후 10분을 휴식해야 눈에 피로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휴식을 할 때는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일 때문에 어쩔 수없이 스마트폰, PC를 자주 이용해야 할 때는 조명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은데요. 반짝거리는 형광등 보다 LED 조명이 눈 피로감이 덜하답니다.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어요. 모니터는 블루라이트를 차단시켜주는 필름을 사용하거나 감소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눈이 건조한 것 또한 피로를 심화시키기 때문에 물을 자주 드시는 것도 좋은데요. 안구건조증은 눈의 표면에 수분이 증발해 뻑뻑한 느낌과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눈 질환 중 하나로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하고 물을 충분히 마셔서 체내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해야 한답니다.

 

 

눈을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도 있어요. 따뜻한 수건을 눈 주위에 올리거나 눈찜질팩으로 낮동안 쌓인 눈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수면 부족과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몸이 피곤하면 눈이 피로해질 수 있으니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하루 종일 움직이고 있는 눈은 피곤이 쌓일 수 밖에 없는데요. 밤 시간이라도 눈이 편안히 쉴 수 있게 방을 어둡게 하고 7~8시간은 숙면해주세요. 눈이피로할때 그냥 넘기기 보다는 눈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주고 눈 운동도 해서 시력 저하를 예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