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효능 생각보다 다양해요

반응형

건강을 생각해서 조금이라도 견과류를 챙기고 있는데요. 호두, 아몬드, 땅콩부터 아직은 생소한 마카다미아, 피칸, 파스타치오 등 견과류의 종류가 다양하고 맛도 좋더라구요. 여러가지 견과류 중에서도 가장 익숙하고 즐겨먹는 견과류로는 땅콩이 있는데 심심풀이로만 여겼던 땅콩 효능이 생각보다 다양하더라구요.

 

땅콩은 간식거리나 술 안주로 즐겨 먹거나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 음식에 넣는 식재료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땅콩에 5대 영양소는 물론이고 필수아미노산에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땅콩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미용이나 노화를 예방할 수 있어요. 비타민E는 항산화비타민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피로나 스트레스, 자외선 때문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몸의 세포를 튼튼하게 해줘서 노화를 방지할 수 있어요.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땅콩이 좋아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그네슘, 칼슘은 물론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아이들 건강간식으로도 좋답니다.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도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B1은 몸 속의 당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결핍 될 경우 식욕부진과 피로, 어깨 결림 등의 원인이 된답니다.

 

 

비타민B2도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부족할 경우에 입술이 터지고 물집이 생기는 등 구내염이 생길 수 있어요. 땅콩 효능으로 구내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니 피로를 달고 사는 직장인과 수험생은 비타민B가 들어있는 땅콩을 챙기면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B2는 피부와 머리카락에도 중요한 영양소로 뷰티비타민이라고 하니 피로와 피부 미용을 위해 잘 챙겨야 겠어요.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과 올레인산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혈액이나 혈관 벽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우리 몸속에 염증을 가라앉혀주기 때문에 관절염에도 좋고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또한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고혈압 환자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준답니다. 이 외에도 두뇌발달과 치매 예방 등에 땅콩의 효능이 도움이 되지만 주의할 점도 있어요.

 

 

열량이 높기 때문에 땅콩을 과다 섭취하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100g 정도가 밥 두 공기의 칼로리와 비슷해서 땅콩 하루 섭취량인 25개 정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땅콩이 지방함량이 높아서 무조건 꺼리는 분도 있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도 많으니지나치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답니다. 10개만 드셔도 비타민E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으니 적당량을 챙겨드세요.

 

 

하지만 체질상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삼가하시고 여드름이 생기는 피부라면 땅콩이 여드름 원인이 되는 피지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적당히 드셔야 한답니다. 땅콩 효능을 보기위해서는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견과류의 경우 보관을 잘못해서 산패되면 독소가 생기기 때문에 먹을 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공기랑 자주 닿으면 산패하기 쉬우니 먹을 양만큼 지퍼팩에 담아 공기를 쫙 빼고 서늘한 곳 또는 냉장보관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