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 부작용 예방하기

반응형

눈이 좋지 않을 경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시력교적은 물론 컬러렌즈가 있어서 미용 목적으로 착용하는 분들도 늘고 있답니다. 하지만 콘택트렌즈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착용시 관리를 소홀하고 장시간 착용할 경우 각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 안과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요. 하루종일 착용하면 안구 표면의 수분을 빼앗아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요.

 

 

게다가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각막염 위험이 더 높은데요. 사용할 때 손에 뭍은 세균이 옮겨 붙어서 눈 속으로 들어가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따라서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법과 세척법 등을 알아두어야 콘택트렌즈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깨끗하지 않은 렌즈를 착용하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세균을 그대로 눈 속에 넣는 것과 같기 때문에 제대로 손을 씻은 후에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집에서도 손씻기에 소홀한데 밖에서는 더 소홀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하지만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해요.

 

손이나 손가락은 세균이 묻고 번식하기 쉬운 곳으로 손가락의 세균이 렌즈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콘택트렌즈를 만지기 전에 비누를 사용해 손톱 밑부분까지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손톱 또한 짧게 자르는 것이 안전한데요 손톱이 길면 렌즈나 안구를 상처 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렌즈를 제대로 세척해야 돼요.

 

 

눈에서 분비된 단백질 등의 얼룩이나 박테리아 등이 묻어 있는 상태라서 착용 전후에는 반드시 세척해야 한답니다. 수돗물을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전용 세정액을 준비하여 세척해야 해요.

 

렌즈를 세척할 때 잊어버리기 쉬운 것은? 바로 콘택트렌즈 케이스를 세척하는 것인데요.  케이스 관리에 소홀할 경우 세균을 번식시키고 렌즈까지 더럽히는 원인이 될수 있어요. 잡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매일 세척해 자연 건조시키고 3개월 정도 사용하면 새로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일회용 콘택트렌즈의 기간을 지켜야 해요. 1회분으로 안전하게 포장 되어 있고 굳이 세척을 안해도 되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회용 이기때문에 그 기간을 제대로 지켜야 한답니다.

 

 

메이크업 후 렌즈를 착용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화장품이 묻으면 쉽게 닦이지 않고 손에 묻은 것이 렌즈로 옮겨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먼저 렌즈를 착용하고 아이메이크업은 옅게 하는것이 콘택트렌즈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이랍니다.

 

 

렌즈를 낀 채로 잠들지 않도록 해요. 피곤해서 번거롭다고 렌즈를 끼고 잠을 자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 같은데요. 아무리 짧은 시간이라도 렌즈를 착용하고 잠을 자는 것은 눈 건강에 나쁘답니다. 산소가 차단되기 때문에 눈의 출혈이나 안구건조증이 일어날 수 있어요.

 

 

미용을 위해서 주변에서 착용해서 렌즈를 끼는 십대도 들고 있는데요 콘택트렌즈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안과 검진을 통해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렌즈를 선택해야 하며 위생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예뻐보이려다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는만큼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반응형